분할과 합병 실전가이드 - 땅값을 확 올리는 토지개발실전테크닉 천기누설 토지투자 10
이인수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지 투자는 아파트나 주택과 달리 같은 지역, 같은 모양, 같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바로 옆에 붙어 있는 똑 같은 크기와 모양을 가진 토지라 하더라도 지목, 도로, 하전, 경사, 형질, 법규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지 거래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이라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연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토지 투자의 여러 방법 중에서도 분할과 합병을 통해 토지를 개발하고 그 가치를 높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천기누설 토지투자 시리즈의 10번째 책으로서 이미 2019년도에 출간된 책을 전면개정한 최신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같은 시리즈의 4번째 책인 ‘고수의 투자법 토지분할 실전투자’도 있으니, 함께 공부한다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의 내용에서 과반 이상이 비중으로 분할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분할을 하기 위해서는 지목이 동일해야 하고 근저당권 설정과 같은 문제가 없어야 하며, 토지의 위치와 용도지역을 세밀하게 검토한 뒤에 추진하라고 합니다. 또한, 단순한 분할 매매도 있지만, 개벌허가를 위한 사업목적이나 건축 행위가 따르는 행위를 통해 지목을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책에서는 크네 매매, 공유물, 소송, 개발행위에 의한 분할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다른 투자와 달리 분할을 하기 위해서는 개발행위허가를 위한 지자체의 지적과를 거쳐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분할측량을 하고 분할신청서를 지자체에 제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책에서는 관련된 절차와 필요한 서류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례를 통해 상세한 과정과 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물론이고 주의하거나 금지된 사항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적도와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어떤 토지가 분할과 합병을 통해 가치 는 토지로 변경되어 가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토지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한 번도 투자해 보지 못한 왕초보로서 이 책의 정보는 정말 천기누설이라 할 만큼 하나 하나가 값진 정보였습니다. 공인중개사를 통해 간단하게 거래하는 아파트나 주택 보다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 많지만,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잘 안내되어 있기 때문에 향 후 토지 투자를 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저자의 다른 토지투자 시리즈도 함께 읽으면서 토지 투자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