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박자 투자법 - 슈퍼개미 이세무사의 성공을 부르는 밸런스 주식투자, 개정판
이정윤 지음 / 이레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전세계의 주가가 폭락과 급 상승을 동시에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펜데믹으로 인하여 각 국 정부가 경기 안정화를 위하여 시중에 자금을 풀고,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였기에 막대한 시중의 투자금이 주식시장에 몰리면서 개미들이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런 상황에 무턱대고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투자금 관리 측면에서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개미로서 성공적을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 시장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며, 이 책은 주식투자와 관련하여 강연과 교육을 하고 있으며 슈퍼개미로 알려져 있는 저자가 20년 간의 다양한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입니다.


책에서는 24개의 장을 8장씩 세 파트로 구분하여 성공투자, 실전투자기법, 주식투자자의 8가지 팁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 주식 시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위험을 이길 수 있는 유동성이 있으며, 가치주 보다는 성장주에 더 유효하다고 합니다. 그 동안 비슷하게 생각되었던, 매매와 투자 그리고 가치와 가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이들은 비슷한 것이 아니라 투자 관점에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흔히, 투자자라고 하면 장기 성장성을 보는 것이고, 트레이더라고 하면, 단기간의 주식 가격을 보고 매매하는 것의 차이입니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삼박자 투자법이란 가치, 가격, 정보의 3가지로서 각 종목을 분석하여 삼박자가 맞아 떨어지는 종목을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가치 분석에는 재무제표 분석, 가격 분석에는 차트분석, 정보 분석에는 재료분석을 이용함으로서 한 가지 분석보다는 실수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치와 가격은 장기적으로는 비슷해지지만 정보의 불일치 등 단기적 또는 일시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저평가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세가지 분석이 중요한 것입니다. 세가지 분석에 대해서 각각 설명을 하고 있지만, 이와 함께 지식과 경험도 필요합니다. 세가지 분석에 필요한 주요 사항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지식은 물론이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할 수 있는 힘은 경험에서만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서론에서도 투자금이 적은 개미들은 투자를 위한 예측보다 대응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20년의 경험만큼 그 동안 수 많은 시장의 변화를 경험하였고, 그런 상황에 대응하고 적응한 노하우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시중에 이미 알려진 투자법에 대한 설명 속에서도 저자의 노하우와 투자 철학을 만날 수 있었고, 개미로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한 부분은 심리적 관리 방법을 배우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