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노션 Notion - 생각 정리부터 업무 생산성, 협업 관리 도구를 노션 하나로!, 개정판
이해봄.전시진 지음 / 제이펍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개인의 일상이나 회사의 업무 등을 할 때는 간단한 메모나 문서 정리부터 복잡한 프로젝트나 자료 관리까지 다양한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일을 잘 처리하기 위해 워드, 드롭박스, 구글 Docs 또는 에버노트까지 다양한 도구를 동시에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도구나 프로그램들도 몇몇 존재하지만, 업무와 일상 모두를 편하게 정리하는 것은 물론이고 생산성까지 높이고 협업 관리도 가능한 도구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노션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책은 총 여섯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사용자를 위하여 노션에 대한 주요 특징을 설명하고, 컴튜터와 핸드폰에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에 계정을 개설하여 가입하는 과정부터 설명합니다. 특히, 올해 한극어판이 공식 지원되면서 사용하기가 더욱 쉬어졌다고 합니다. 요금제는 4가지가 있지만, 처음 사용자는 기능에 제한이 있지만 무료로 사용 가능한 개인 요금제를 이용하여 기능과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다른 도구에서 사용된 외부 데이터를 대부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션 하나로 다양한 도구를 통합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도구에서 가져오는 방법은 각각의 프로그램별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그림을 참고하여 따라하기만 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노션을 이용하여 다른 관리 프로그램과 달리 효과적으로 생산성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14가지로 구분하여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나 단축키 그리고 제어판이나 사이드바의 사용법은 처음 한 번 익혀 두면, 빠르게 익숙해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엑셀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메크로 기능과 같이 반복되는 서식 작업을 위한 템플릿 버튼을 사용하는 것,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도구인 슬랙과의 연동 기능도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챕터에 실린 협업 기능에 대한 설명은 노션의 기능과 가치를 돗보이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다른 도구에 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협업 구성이 가능한 것을 알게 되어 매우 만족합니다.




이미 몇 번의 생산성 관리 도구를 사용하다 불편함으로 포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책에 실린 노션은 기존에 느꼈던 불편한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못하지만, 하나씩 활용해 본다면, 개인적으로나 업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