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투자의 비밀
김도정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라면 대부분 부자가 되고 싶은 욕심이 있을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직장에서 받은 월급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한다고 해서 모두가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돈을 벌 기 위한 투자 방법은 시대와 상황에 맞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변화와 때에 맞는 투자 방법을 분석하고 흐름을 잘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저금리 자본주의 시대가 펼쳐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 지 살펴보며, 특히, 주식투자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는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자본주의와 부의 본질 그리고 돈의 시대에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두 부분으로 크게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투자의 핵심 중의 하나가 주식투자입니다. 당연히 내가 산 종목이 다른 종목보다 더 많이 오르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런 종목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저자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에 대하여 차별적인 기술력을 가졌는지를 찾아서 투자하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산업 사이클에 의한 변화를 파악해야 하고, 외적인 변수에 의한 기회에 대해 언급합니다. 올 해의 경우,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마스크, 진단키트 등의 대란이 발생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는 급격한 변화를 보였다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추가적으로, 바이오, 빅데이터, 밧데리, 수소 관련주처럼 성장주가 관심을 받는 시대라고 합니다. 이처럼 큰 변화의 흐름만 파악하여도 성공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올해도 주가가 오르고 남들도 투자를 하기 때문에 따라서 투자하는 개미들이 많지만, 이는 재대로 된 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저자는 주식대가들은 공통적으로 역발상투자를 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다른 말로 가치투자, 단도투자라고도 합니다. 투자가들 마다 용어는 다르지만, 가격이 가치로 수렴하기 전에 미리 선점하여 회귀를 믿고 기다리는 투자 방법입니다. 피터린치의 경우처럼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기업에서 좋은 투자의 기회를 발견하는 전략도 해당됩니다. 2013년만 해도 SK하이닉스는 장기적 성장 가능성 보다는 정체되어 있는 부정적인 평가의 주식이었다고 합니다. 이 투자 방법이 효과적인 이유 중의 하나는 부정적인 과인반응이 반영되어 본질에서 이미 많이 벗어나 있기 때문에 손실이 나도 적게 나게 되며, 이익이 난다면 크게 나게 된다고 합니다. , 위험 대비 수익의 관점에서 최고의 투자 방법이라고 합니다.



가치 투자를 위해서 재무제표를 보아야 한다. 안정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ETF가 좋다. 지금은 달러가 받쳐주는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 기술적인 차트 분석을 해야 한다는 등의 다양한 주식 서적들이 있지만, 복잡한 실전에서는 하나의 이론으로 접근하는 것은 무리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부를 이루기 위한 주자의 본질적인 마인드와 방향을 배울 수 있는 내용이 많아서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커다란 흐름 속에서 무엇을 찾고 보아야 하는지를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