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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스마트스토어 - 개정판
박지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인터넷 쇼핑몰이 옥션, 지마켓, 인터파크, 11번가와 같은 업체와 쿠팡, 티몬, 위메프와 같은 큰 두 줄기에서 진행되어 오다가, 네이버의 지원을
받은 막강한 스마트스토어가 등장하면서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플랫폼에 입주해 있던 수 많은
판매자들이 스마트스토어에 쇼핑몰을 만들기 시작하였기 때문입니다. 과연 스마트스토어는 기존의 플랫폼과
어떤 차이가 있기에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판매자가 몰리고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을까? 이
책에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창업을 하여 스토어를 만들고, 상품을 관리하고 노출 시키는 노하우는 물론이고
스마트스토어에서의 마케팅 방법과 키워드 검색을 통해 쇼핑으로 유인하는 내용까지 모두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은 총 7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스토어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마트스토어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스토어를 개설하고 세팅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네이버의 각 종 화면을 참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입장과 판매자의 입장, 그리고 경쟁자들 사이에서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그 방법과 과정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가장 궁금하였던 것이 매출이 생길 수 있게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는 기본 레이아웃을 제공할 뿐 아니라 판매자가 원하는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선택하고 배치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PC 전시 관리에서 심플형, 큐브형, 스토리형과 트렌디형의 4가지
테마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테마에 대해서는 카테고리 이미지의 변경 유무와 쇼핑스토리의 사용가능
유무 그리고 모바일과 PC전시관리가 동일한지 별도인지의 차이가 있으며,
각각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위기를
좌우하는 배경 관리나 상품 수에 따른 레이아웃에 대한 노하우도 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상품등록도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서 이는 등록한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느냐 아니면 순위에도 없이 낮은
순위로 노출되느냐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먼저 벤치마킹을 통한 정확한 카테고리를
확인하여 정확한 매칭을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식 검색하는 상품유형과 관계없는 상품이 노출되는
것을 본 경험이 있을텐데 이러한 상품이 구매와 연결되기 어렵다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는
확정 카테고리와 비확정 카테고리로 구분되는데, 비확정 카테고리에 집중하라고 합니다. 이는 집중되어 노출되는 형태가 아니라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카테고리가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판매자의 상품에 따라, 어떤 카테고리를
가지게 되는지를 잘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보가 상세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판매자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