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 - 스마트 스피커가 그리는 AI 플랫폼의 미래
김지현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4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여러 기술 중의 하나가 인공지능입니다. 우리는 이미 바둑 대결에서 알파고의 능력을 경험하였습니다. 당시에 느낀 충격은 너무 놀라서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보다는 걱정스러운 마음이 더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고 이러한 경쟁 사회의 미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총7장에 걸쳐 인공지능 플랫폼과 관련된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집안의 스마트 스피커나 스마트폰의 쉬리나 오케이구글과 같은 음성인식 비서 기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이렇게 개인이 사용하는 것을 Front AI로 정의하고 기업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는 것은 Industrial AI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먼저 사업의 생존과 성장에 사용하기 위한 Front AI를 이해하여 새로운 인터넷 플랫폼으로서 비즈니스에 기회를 만들어 내는 역량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이 책 속에서는 Front AI 플랫폼의 변화와 기회에 대해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 스피커는 이미 전세계 유명한 대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기존의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과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사용하면서도 비용이 저렴하여 일반인들이 가장 먼저 경험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스마트 스피커는 단순한 외형적인 스피커에 불과하고 중요한 것은 어떤 AI 어시스턴트가 고객들의 사랑을 많이 받느냐 입니다. AI 어시스턴트의 사용이 많을수록 AI플랫폼의 영향력이 확대되기 때문에 각 기업들은 초기에 많은 고객 확보를 위한 경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AI 어시스턴트는 자동차, 냉장고, 로봇 청소기 등 각종 IoT와 연결되기 때문에 우리 일상의 어디에서든 연결되고 있을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통신사, 인터넷 서비스사, 제조사의 3가지 AI 플랫폼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상품의 각각의 특징을 보이며 단 하나의 승자가 되기 위한 경쟁 중입니다. 저자는 SKT 누구, 카카오 미니, 구글홈의 3파전을 예상하고 있으며, 기존의 웹과 앱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 승자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얼마나 많은 제휴사나 협력사를 확보하여 서비스를 개선하는지가 승패를 결정지을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물론이고 향후에는 이들 기업 간에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합종연횡으로 헤쳐 모이는 과정을 통해 승자가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인공지능이지만 점점 더 생활과 밀접해 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미리 그 기술과 발전 방향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간과 가장 친하게 만나게 될 인공지능인 스마트 스피커에 대해 넓고 깊이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