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SNS 마케팅으로 돈 번다 -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SNS 마케팅 성공 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5월
평점 :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SNS는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는 용도가 주 목적이었습니다. 이후 모바일 시장이 성장하고 확대되면서, 기업들이나 개인들도 SNS를 이용한 마케팅의 비중을 늘여가고 있으며, 지금은 SNS 마케팅은 거의 필수라고 할 만큼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이 SNS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다양한 SNS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률적인 전략이 아닌, 각 SNS의 특징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SNS 매체에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마케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이 책 속에 담겨 있습니다. 책은 총 8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시작하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키워드를 통하여 검색 상위 노출하는 전략,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만드는 법 그리고 블로그, 트위터 및 페이스북을 이용한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내용과 실전 마케팅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요즘은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SNS를 이용하는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도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경쟁하고 발전하는 SNS 에서 중요한 것은 차별화된 목표에 의한 키워드
전략과 피드백을 통해 전략적인 마케팅 접근을 하라고 합니다. 고객들이 공감할 수 있고 매출을 이끌어
내는 차별화된 접근 전략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실전에서의 마케팅을 위하여 구체적인 계획이나 접근 방법 등을 정리한 로드맵을 만드는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방향 설정이나 목적을 어떤 것으로 잡아야 하는지 알게 되었고,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목표를 어떻게 진행하여야 하는지와 함께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실무자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서 어떻게 달성할 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고 만들어진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전술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회사에서 체계적인 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Plan – Do – Check – Action 의 반복 사이클이 SNS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러한 순환 과정을 통해 원하는 목적에 다다를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책의 내용은 처음 예상했던 것 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SNS 마케팅을 가볍게 생각하고 짧은 시간에 배워서 바로 사용하겠다는 처음의 생각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고, 사업에서도
아주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닫게 된 유용한 시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