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테라피 - 서민금융연구원장 조성목이 전하는 금융 치유서
조성목 지음 / 행복에너지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서민금융연구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서민금융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평생을 금융과 관련된 일을 하였으며, 서민금융과 연관이 많은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미 사채의 병폐와 맞서서 얻은 임상경험이 주로 담긴 ‘머니힐링’이라는 책을 출간하였으며, 이번 책에서는 서민들이 슬픈 선택을 하지 않도록 미리 근원적인 체질개선책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책은 총 7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좋은 느낌으로 대출이고, 나쁜 느낌으로 빚이라 불리우는 대출중의 사채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금융기관의 허와 실, 고수익 저금리의 유혹에 대한 글 그리고 금융을 이용하는 서민들이 요구할 수 있는 권리, 합법적 채무 정리 방법, 금융복지 및 금융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은 제 1 금융기관을 마음껏 이용하고 다양한 투자 상품을 통해 추가적인 부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제적 여유가 없는 사람은 신용평가에서도 불리하고, 상환능력도 불리하기 때문에 제 1 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금리가 높지만 대출이 가능한 사금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높은 이자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다행히, 1 금융기관을 이용을 하게 되더라도 신용도가 낮기 때문에 금액의 제한, 저금리 혜택 등에서 불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서민들을 위해 지원하는 서민금융이 있지만,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은 지금까지 부족하였습니다. 이 책은 그런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직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분들 보다는 채무자로서 어려움에 있는 부분에 대한 내용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움 많은 채무의 경우 채무조정제도를 통해 빚을 감면 받고 정상적인 생활로 회복할 수 있게 돕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 의한 사적 조정제도인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이 있고, 법원에 의한 공적 조종제도인 개인회생절차와 파산절차가 있습니다. 각 구제제도들은 이용자격 요건이나 지원 이나 금융 제약 등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현상황과 재무는 물론이고 미래의 계획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또한, 채권에 대한 소멸시효가 대상에 따라 기간이 다르므로 이를 확인하고 알아 두는 것도 좋을 것이며, 상환능력이 없는 소액연체자의 경우는 특별감면제도도 대상이 된다면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대출금을 갚지 못하고, 채무자로서 어려움에 처한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우연한 사건으로 누구나 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고, 각 상황에 따라 어떠한 방법으로 빠르게 채무 변제와 신용회복을 할 수 있는지를 구분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서민 금융제도의 목적과 장단점을 이해하는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