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린트 - 변화의 시대, 최고의 전력질주 학습법!
이재훈 지음 / 비엠케이(BMK)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프린트의 의미를 검색해 보면, 스포츠에서 순발력이 좋고 출발 속도가 빠른 것을 의미하거나 사회에서의 문제나 프로젝트를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같이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대에 필요한 최고의 능력을 만들기 위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현재의 직업들이 사라지고 미래에는 현재에 존재하지도 않는 직업들이 생길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이에 대해서 어떻게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는 막연한 상태입니다. 사회의 변화도 크게 느껴지지 않고, 학교에서의 교육도 과거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을 만큼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불확실한 상황에서 스스로 변화의 흐름을 감지하고 핵심을 파악하여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학습 민첩성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총 7파트로 걸쳐 변화, 공부, 생각, 계획, 논리, 전략 그리고 성장이라는 주제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현 변화의 주인공인 4차 산업혁명의 정의부터 살펴보고 이 속에서 시대에 부응하는 변화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여러 주제가 있지만, 개인적인 관심사가 많은 학습, 공부를 다룬 시대를 살아가는 유일한 생존 전략의 내용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초연결, 초융합, 확장과 팽창 등 초의 시대에 필요한 학습과 공부전략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자신의 삶을 개척해온 사람들처럼 목적이 있는 삶을 영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뛰어난 몇몇이 주인공이 아니라 자신이 인생이라는 무대의 주인공이 되어야 불확실 속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변화에 연결하여 성장하며 삶의 목표를 찾는 것이라 합니다. 물론 정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노력을 통해 목표를 향해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는 되는 것입니다. 메타인지라는 학습법은 한 단계 높은 수준을 의미하는 메타와 무엇을 안다는 인지가 합성된 표현으로 자신의 인지 능력의 수준을 알고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올바로 이해했는지,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은 아닌지 등의 확인하는 자기평가과 피드백을 통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아냄으로서 학습 동기가 유발되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기억력과 연관된 런닝 피라미드에 대한 내용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독자분들도 인간이 학습 이후, 그리고 반복 학습에 따른 기억력 시간에 대한 내용을 접했을 것입니다. 러닝 피라미드에서는 평균 기억률이 30% 이하인 수업 듣기, 읽기, 듣고 보기, 시연하기와 같은 수동적 학습방법보다 집단토의, 실질 연습, 직접 가르쳐 보기 등의 능동적, 주도적, 참여적 학습방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 나에게 질문하는 주도적인 점검이 있으며, 참고할 수 있는 10가지 질문도 책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반복과 점검, 질문과 평가, 피드백을 통하여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할 수 있는 부분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대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지혜와 방법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이 시대에 필요한 기본적인 삶의 자세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고, 당장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보다 미래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할 수 있도록 개인의 내공을 키울 수 있는 길을 만난 시간이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