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은퇴 없는 실전 주식투자 - 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차영주 지음 / 새빛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MF가 지나고 난 2000년대 초반부터 개인들의 직접 주식투자가 빠르게 증가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도 IT 버블기간을 거치면서 주변에서 대박이 났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규모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주식 계좌를 만들고 주식 거래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직장 생활을 계속하면서 주식으로 대박난 사람을 저의 주변에서는 만날 수 없었습니다. 전업 투자자라 하더라도 외국인과 기관의 전문가 및 정보력에서 불리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물며, 매일 주식 거래 시간에는 각자의 일을 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처음부터 공정한 투자 게임이 될 수 가 없을 것 입니다. 이 책에서는 직장인으로서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투자 방법이나 전략이 필요한지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치열한 경쟁에서 직장인의 한계를 넘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실전 투자 방법을 총 5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의 두 장에서는 주식투자와 증권시장에 대한 냉정한 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3~4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직장인에게 필요한 주식 투자 공부방법과 투자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마지막에는 심리적인 관리와 실전의 매매 계획을 세우고 기록하는데 도움이 되는 조언이 담겨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바쁜 직장인도 최소한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특히, 세계 정세가 수시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꾸준한 공부가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같이 외국인 비중이 높은 증시에서는 기업의 실적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기본전제가 있는 시장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보 보다는 기업의 실적에 바탕을 둔 주가의 움직임이 예측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공부는 기업에 대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중요시 되는 것이 자금관리와 심리관리 입니다. 이러한 네 가지의 주요 공부와 함께 경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경제 공부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직장인들은 시간의 제약이 있으므로 주말도 쉬지 않고 희생하여 최소 6개월 이상을 공부할 각오로 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올바른 투자를 위해 매일매일 시장을 관찰하지 않는 방법도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공부에 필요한 증권관련 서적을 16가지 분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종류만큼 증권시장에 대해 올바른 구분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러한 책들에 대한 책을 읽고 공부하면서 전체적인 감각을 키운 뒤에 자신의 성향과 투자방법에 책을 집중적으로 읽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공부 이후의 투자 방법에 대한 내용도 다양한 성향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공부를 한 뒤에 해당 부분을 참고 한다면, 자신만의 투자 방법, 투자 마인드와 전략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사람들은 심리 관리를 위해서는 별도의 공부나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주식 투자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심리 관리를 위해서도 별도의 노력을 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