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의 힘 - 유튜브에 빠진 우리 아이 유튜브로 핵인싸 되기 ㅣ 부모되는 철학 시리즈 14
김윤수 외 지음 / 씽크스마트 / 2020년 1월
평점 :
이 책은 씽크스마트의 부모되는 철학시리즈의 14번째 책입니다. 이번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푹 빠져 있는 동영상 플팻폼 유뷰브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많이 보고 있고 유용한 정보를 얻고 있는 것처럼, 아이들도
그 세대에 맞는 정보를 얻는데 이용하는 것에 대해 통제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왕 사용하는 것에 대해 건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나아가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창의적인 인재를 만드는데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이들의 장래 희망이 뭐냐고 물으면 건물주가 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어느새 유튜버가 되고 싶다는 아이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는 유명 유튜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에서 마음껏 즐기면서 컨텐츠를 제작하면서도 부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은 뛰어난 학벌을 가지거나 공부를 잘 하는 것과 크게 상관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추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막연히
유명 유튜버가 되겠다는 생각만으로 쉽게 채널을 개설하고 동영상을 올릴 수 있을 만큼 진입장벽은 낮지만, 1인
미디어 창작가로서 재대로 준비된 경우는 극히 드물 정도 입니다.
이 책은 총 4장에 걸쳐 1인
미디어 시대를 연 유튜버를 올바로 바라보고 성공적인 유뷰버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정적인면도 공존하는 유튜브 속에서 긍정적인 면을 알려주고 아이들이 정확하고 건전하며 올바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인 만큼 아이의 포트폴리오를 유튜브로 만드는 것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입학이나 입사용으로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은 누구나 힘들어 하지만, 장기간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좋아하는 유튜브 동영상으로 만드는 것은 오히려 즐거운 재미이면서도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동영상 제작에 도전한다면 그 자체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행복감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장기간
제작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로도 열정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경험이나 지식수준에서 콘텐츠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할까? 콘텐츠를
찾는 방법으로 아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사람들이
궁금해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일에서 공통점이 있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타깃 시청자를 정확히
정해야 채널의 방향성, 성격 및 정체성이 뚜렷해 지며, 일관된
주제로 지속적으로 영상을 만들고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잘 만든 다음에는 구독자들의
눈에 띄게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먼저 채널의 내용과 정체성이 압축된 채널 이름을 짖는 것, 영상 제목을 결정하는 방법 등도 책에서 상세히 알려 주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책에는 아이들이 올바르고 제대로 된 유튜버가 되기 위한
동영상 제작 실전 내용뿐 아니라 부모로서 해야 할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아마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역시 성공한 유튜버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정성 그리고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