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인맥 수업 - 세계 최고의 엘리트 곁에는 누가 있는가
코니 지음, 하은지 옮김 / 꼼지락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세계의 엘리트가 모여있는 곳 하버드 대학. 세계적인 인재를 키워내는 하버드에는 다양하고 우수한 과정이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 곳에서 공부하기를 바라고 있지만, 선택 받은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하버드 경영대학원 MBA를 졸업한 경력이 있는 저자는 자신이 경험한 회사 업무, 하버드 추천서, 하버드 졸업 후의 미국 회사 추천에 이르기 까지 인맥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는 20여 년의 경험 속에서 알게 된 인맥관리방법에 대해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책에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맥을 만드는 것은 일방적이 아닌 상호적이기 때문에 자신이 먼저 나서서 움직이고 진실한 태도로 상대를 대하며 상대에게 도움을 주거나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다른 사람의 특기나 장점을 살피어 칭찬하고 자신의 약점은 솔직하게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을 이해하는 것을 강화하기, 성장 마음가짐을 가지기, 두려움 리스트 작성하여 실체를 생각해 보기, 마음 챙김 명상이라는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낯선 사람과 친해지는 비결로서 취미와 같은 공통점을 찾는 것, 겸손하고 진실된 마음으로 도움이나 가르침을 청하는 것, 업무에 대한 진행 상황을 제대로 보고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장점을 찾아서 잘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할 기회를 얻는 방법이 있으며 각각에 대해 상세한 경험과 근거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처음 만난 사람에게 관심사를 찾아내는 방법으로 성별, 나이대의 네 가지 조합에 따라 그 방법을 다르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것은 상대가 관심이나 존경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각 직업이나 업무에 따라 상세한 상황은 다르겠지만, 처음 실마리를 풀어가지 위한 시작점에서는 아주 유효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상대를 인정한 다음에 중요한 것이 상대가 자신을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다양한 화제를 통해 공통점을 찾아서 깊은 인상을 주는 방법, 자신만의 개성적인 매력이나 특징 또는 특이한 취미 등 자신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 상대에게 내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기존의 알고 있는 인맥, 직장에서의 인맥 등을 자신의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책 속의 내용 중에 하버드 경영대학원에 가야 하는 이유가 그 명성도 중요하지만, 이 대학원을 졸업한 엄청난 동문들이 포춘 기준의 500대 기업과 각 컨설턴드 회사, 은행, 투자기금의 리더들로 존재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이러한 방대한 네트워크 자체가 인생과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책에서는 이렇게 아는 인맥도 중요하지만, 적극적으로 지식과 네트워크를 공유할 수 있는 진정한 인맥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저자가 하버드에서 배운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진정한 인맥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며, 나와 주변에 대해서 재 점검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