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직업 - 또 다른 시작을 위한 생애 두 번째 일자리 찾기 프로젝트
신상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선진국처럼 저성장 자본주의 경제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직원들의 정년을 보장대신 희망퇴직이나 명예퇴직이라는 이름으로 조기 퇴직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과학과 의학 기술의 발달로 100세 시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오래 살게 된 만큼 경제적인 수입도 지속되어야 하는 환경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조기 퇴직을 하여 제 2의 직업을 구하게 되는 경우, 길어진 인생 후반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경제적인 활동이 필요하게 된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자의든 타의든 제 2의 직업을 가져야 된다고 하면,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경제가 성장하고, 기존의 직업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창출되며 청년들도 구직이 어려워 공무원 시험에 집중되는 지금 현재를 기준으로 어떤 직업을 찾아야 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새로운 직업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상황에서는 직장을 구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잘 할 수 있고 평생할 수 있는 직업을 찾기 보다는 당장에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직업에 대한 준비를 미리 해 둔다면 자신이 원하는 업을 찾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총 아홉 개의 챕터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은 어떤 것인가를 먼저 찾는 것부터 시작하여 이직, 전직, 창업 및 프리랜서까지 다양한 형태의 직업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대에 떠오르는 직업이나 트렌드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습니다.

 

2의 직업을 찾는 데는 자신이 흥미, 적성, 성격을 가지고 잘 할 수 있는 최적의 직업을 찾아야 하며, 현실적인 문제로 불가능하다면 구직 가능한 직업 가운에 최적의 직업에 가까운 최선의 직업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책에서는 새로운 직업을 찾기 위한 5단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처음은 어떤 일이 최적의 직업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과 경험 등의 분석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현재의 나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책에는 순서도와 같은 도식도 제공하고 있으니 판단에 참고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특성, 환경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자산은 물론이고 인맥의 3단계까지 분석하여 삶의 우선순위, 비용, 미래의 고용환경과 함께 생애 설계를 하여야 합니다. 이런 과정 이후에 직업 적합도 분석, 현실적인 구직 가능성을 통해 직업 후보군을 결정하게 됩니다. 책에서는 연령대 별로 커리어 지향 포인트를 제시하고 있어서 각각의 특성이나 중요도를 참고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격적인 제 2의 직업 준비를 위해 회사 및 직업 관점에서 시작 시기를 먼저 결정하고 새 직업에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훈련과 자기계발 또는 창업에 필요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책에는 이직, 창업, 프리랜서, 새로운 직업 등에 대한 내용도 별도로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몇몇 직업에 대해서는 자세한 분석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고 있지만, 이 책에 소개된 것처럼 제대로 된 준비를 하는 분들은 극히 소수라고 생각됩니다.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전환기 이므로, 이 책을 통해 좀 더 명확하고 착실한 준비를 한다면 좋을 듯 합니다. J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