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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한 사람과 적당히 잘 지내는 방법 -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알려주는 인간관계 처방전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장은주 옮김 / 비씽크(BeThink)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과거에는 1차 산업 때문에 한 마을에서 같이 지내면서, 동종의 일을 하였지만, 현대에는 다양한 직업이 존재하고 각 직장에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일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인 사람들은 과거에 없었던 인간관계
형성이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의 모든 사람들과 좋게 지내면 좋겠지만, 그런 상황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조직 생활에서의 어려움도 일이 반, 인간관계가
반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움은 당연히 자신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불편한 사람과 잘 지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불편한 사람과 문제 없이 적당히 잘 지내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먼저 저자는 우리의 인간관계나 의사소통 능력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직장 생활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훈련할 기회나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이 책에서는 7장에 걸쳐 다루고 있습니다. 불편한 사람과 듣는 방법이나 사람 대하는 방법을 배워서 익히는 대화하는 방법,
일 잘하는 사람으로 보이기 위한 지적인 화법과 질문을 구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훈련 방법, 부탁
및 협상 그리고 보고시에 필요한 설득 방법을 배워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방법,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편한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 다른 사람과 일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 것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의 사항이나 비결, 마지막으로 비효율적인 회의를 극적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불편한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회 생활을 하며 어느 모임에 가더라도 나와 이유 없이 불편한 사람이 있는 경험이 많았습니다. 독단적이고 강합적인 사람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상식이나 이론이 통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반론을 하는 대신에 마음을 파고 들어 같은 편임을 어필하는 전략을 하는 것도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그 방법의 첫 단계는 상대가 존경하는 인물을 근거로 무조건 칭찬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며, 마지막은 노여움을 샀을 때 기회를 달라는 말을 하여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주 불편한 상황을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이런 자리를 끝내기 위한 방법으로 리액션의 의미를 늘리어 말하는 사람의 기분을 고조시키지만 상대의 말하는 박자를
늦추게 만드는 방법으로 상대에게 그만 듣고 싶다는 암묵의 신호를 세련되게 보내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눈치가
없는 경우에는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다음에 더 자세히 듣겠다는 투의 말로 미루기를 하라고 합니다. 그
외 의도치 않은 우연한 만남에서 이야기가 길어질 때는, ‘앗’ 이라는 말과 함께 다른 일정이 있는 듯한
의사를 전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내가 하는 것이 모두 옳고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만 생각하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원래 그렇다는 것을 인정하고, 상황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대처하면 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면, 더
이상 스트레스 받는 인간관계는 사라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한 전략을 충분히 전달하고, 좋은 내용이 가득한 이 책은 특히, 직장인들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