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호스 - 성공의 표준 공식을 깨는 비범한 승자들의 원칙
토드 로즈.오기 오가스 지음, 정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스트셀러 평균의 종말의 저자인 토드 로즈가 승자들의 원칙을 다룬 다크호스로 다시 독자들을 찾아왔습니다. 다크호스란 경마에서 전혀 에상도 못했던 말이 우승하는 바람에 큰돈을 잃는 어느 한 소설에 등장하면서 이 후로 승자와는 거리가 있어서 주목을 받지 못햇던 뜻밖의 승자를 지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의 의미는 역경을 딛고 성공한 사람들, 갑자기 혜성처럼 등장한 승자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토드도 17세에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일찍 결혼하여 20세 전에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고 대학을 다섯 번이나 중퇴하고 먹고 살기 위해 힘든 일을 하였다고 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학교나 직장이라는 표준화된 기관에 적응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불가피하게 게임의 규칙을 깨뜨림으로서 지금의 성공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저자처럼 다크호스들이 각자의 우수성이나 대가가 될 원칙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원칙을 찾는 최적의 탐색 대상은 시스템 밖에서 성공한 대가들의 삶일 것이라 이야기 합니다. 이를 찾기 위한 다크호스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직업군의 대가들을 인터뷰하여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우수성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각자의 방식으로 풀어내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이 경청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모두 다른 과정이지만, 이들 속에서 찾아낸 공통점은 충족감을 느끼며 산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크호스들이 충족감을 우선시했던 선택은 충족감을 얻는 과정에 대한 일반적 사고방식과 극명히 대비된다고 합니다. 다크호스들은 우수성을 추구하면서 그 결과로 충족감을 얻게 되는 것이 아니라, 충족감을 추구하면서 그 결과로 우수한 경지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만족감과 행복을 이루기 위해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표준화형 사고방식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떻게문제에서 다크호스형 사고방식은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한 간단한 방법으로 가장 관심 있는 일을 더 잘하면 된다라는 처방을 제시합니다. 이 처방에는 다크호스형 사고방식의 4대 원칙이 축약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 다크호스형 사고방식의 4대 원칙을 적용시켜 충족감과 우수성을 의식적으로 통제한다면 운명의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가장 잘 하는 일이 무엇인지 지금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