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8 과학이슈 11 8
임종덕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매년 한 권씩 최근 1년간의 과학적 이슈들 중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았거나 중요한 것들 중에서 11가지를 선별하여 출간하고 있습니다. 매년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이 출간되는 여름이 기다려 지는데, 어느덧 시즌 8이 출간되었습니다. 가장 최신의 과학 이슈에 대해 보다 깊고 전문적인 내용을 쉬운 설명으로 만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물론이고 과학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 및 학생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것과 함께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이며 일본 제품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터, 플루오린화 폴리이미드의 수출을 통제하였습니다. 또한, 후쿠시마의 방사능에 오염된 식재료는 물론이고 100만톤 이상의 방사능 오염수의 해상 방류까지 검토하면서 영향이 없다는 일본의 주장이 과학적으로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아마도 다른 큰 이슈들이 없다고 하면, 이런 내용은 내년에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 책에서는 각 분야의 과학전문기자와 전문가들이 직접 집필하였기 때문에 대중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하고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내용들에 대해서 기본 이상의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세계 최초의 5G 상용화를 위해 한 밤중에 개통하는 소동까지 벌인 5세대 이동통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5G 시대가 되면 많은 것들이 변화된다고 하는데, 아직도 5G 핸드폰도 5G가 지원되지 않는 곳이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큰 변화를 느낄만한 변화는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제 4G보다 20배나 빠르다고 합니다. 이상적인 최고 속도가 1초에 20Gbps라고 하지만, 현재 스마트폰으로는 1초에 4GB 정도라고 합니다. 지연시간이 감소된 5G부터는 인터넷, 스마트폰을 넘어 주변 모든 사물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실시간으로 도로 상황을 분석하고 운행하는 자율주행 자동차나 주문부터 분류, 포장, 배송 단계까지 자동으로 처리하는 스마트 공장이 있습니다. 특히, 원격수술과 같은 분야에서는 지녀시간을 최소한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5G에 많은 기대가 되는 분야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분야에서 실시간 통신으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기대가 됩니다.

이 외에도 문재인 정부에서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에 관한 내용이나 한 번 출시되었다고 문제가 발생한 폴더블폰에 대한 내용들은 현재 진행형이며 앞으로 더 많은 과학이슈가 파생되어 언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이번에서 수준 높은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한 동안 주변 지인들에게 어깨를 으쓱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