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인공지능 해부도감 - 그림으로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AI의 모든 것
인포비주얼연구소 지음, 전종훈 옮김 / 더숲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파고의 존재를 확인한 이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관심에 비해서 인공지능을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지식을 가지고 있지는 못한 것도 사실입니다. 오히려 뉴스나 인터넷을 통해 많은 직업들이 인공지능이나 로봇 등이 인간들이 하는 일을 대체하여 수 많은 직업들이 사라질 수 있다는 불안감만 늘어난 것 같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달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재의 청소년들은 어떻게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할 지는 학교, 학부모, 학생 모두가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책은 청소년들이 인공지능에 대하여 제대로 알 수 있는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역사에서부터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인공지능으로 인한 미래의 직업이나 인간의 모습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이미 컴퓨터의 발달로 수 많은 데이터를 통해 통계 분석을 하고, 스스로 학습을 하는 딥러닝에 대해서는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지금도 일반가정의 IoT나 가정용 로봇 및 스마트폰의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간단한 동작이나 응답이 되는 인공지능을 누구나 접하고 있습니다. 이런 약한 인공지능은 컴퓨터 능력을 돌파하여 분자, , 양자컴퓨터로 발전하고 있으며, 인간처럼 수준 높은 지식을 가진 강한 인공지능은 가까운 미래에 탄생할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인공지능으로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은 역시 직업이라 생각됩니다. 책에서도 인공지능 도입 전과 후를 비교한 제과 회사의 모습이나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수 있는 직업들을 글과 그림을 통해 분야별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꿈과 직업을 연관시킨다면, 좀 더 사회에 필요한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에서는 앞 날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의미의 특이점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직도 학자들 사이에 논란이 있지만, 단순하게 지구 환경을 지키라는 명령하나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체인 인간을 말살하여 목적을 달성할 수도 있다는 가정은 상상의 이야기 이지만, 섬뜩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 속에서 인공지능의 대략적인 잡지식만 알고 있었던 상태를 아주 깔끔하게 정리된 지식으로 만들어 주는 책이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기에 기존의 책들과 달리 쉽고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전달하는 구성이 마음에 들었으며, 성인들이 읽기에도 매우 만족스러운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