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어와 주판 - 일본 자본주의 기틀을 만든 시부사와 에이치
시부사와 에이이치 지음, 최예은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책의 제목에 있는 주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였는데, 혹시나 하고
생각하였던 전자계산기가 보급되기 전에 사용하였던 계산용 주판이 맞았다. 인간의 삶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
논어와 경제적 의미를 상징하는 주판의 관계에서 저자는 어떤 것을 전달할지 무척 궁금합니다.
저자는 어떤 일을 할 때 반드시 큰 목표를 세워야 하고 이익을 목적으로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실속 없는 이론을 중시하고 허영에 빠진 국민은 진정한 부귀를 누릴 수 없다고 하며, 정치나 군대의 세력이 너무 커지지 않도록 경제가 힘을 내어 균형을 유지함을 바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논어와 주판을 일치시키는 일이 가장 시급하다고 말합니다.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논어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으며, 그 당시의 시대적인
이야기와 현재의 이야기를 절묘하고 교차하면서 논어의 가르침이 현재에도 유효하다는 것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부분으로 지금까지 유교 학자가 잘못 전한 공자의 가르침 중에 가장 심각한 분야가 부귀와 경제사상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논어에 나오는 ‘인의왕도’와 ‘화귀부귀’를 차가운 얼음과 뜨거운 숯불처럼 서로 함께
어우러질 수 없다고 해석하였는데, 논어 20편의 어디에도
이와 유사한 의미의 내용은 발견할 수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공자는
경제적 도리를 주장하였다고 합니다. 공자가 부귀를 혐오하거나 경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부귀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 뿐이라고 합니다. 실제 논어에 앞서 공자는 ‘만약 부가 추구할 만한
것이라면 집편지사일지라도 나는 그리할 것이다. 하지만 추구할 만한 것이 아니라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경제활동에서 반드시 인의와 도덕이 따라야 한다는 관념이 확립되면 사회 구성원 스스로 인의와 도덕에 어긋한 행동을
멈출것이라고 합니다. 공무원의 비리, 정치인의 비리, 경제인의 비리 등 한 쪽에서 뇌물을 제의하여도 대다수가 정의와 도덕을 지킨다면 뇌물이 성립되지 않고 부도덕한
일은 저절로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논어와 주판이라는 설명 중에 현시대에 가장 적합한 부분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중국을 유지하고 정신세계를 떠 받히는 공자의 논어가 경제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전세계에서 장사를 잘
하고 차이나타운을 형성한 것은 아닌지 생각도 해 봅니다. 논어를 좀 더 넓은 생각으로 읽어 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