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하나 잘 쉬었을 뿐인데 - 일본 최고의 호흡 전문의가 전하는 하루 5분 기적의 호흡법!
혼마 이쿠오 지음, 조해선 옮김 / 북라이프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과학의 발달 덕분에 인간의 수명이 어느덧 100세 시대에 다가서고 있습니다. 오래 살기를 희망하는 인간의 바람은 이루어지는 것 같지만, 인간의 노화는 예전과 크게 변화가 없기 때문에 늘어난 수명만큼 노인으로서 사는 시간이 늘어난 것입니다. 이에 따라 각 종 질병이나 노인성 질환의 발생으로 인해 건강을 유지하기 힘든 노년층들에게는 병을 가지고 오랫동안 살아야 하는 두려움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년의 나이부터 미리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노후를 대비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시간적으로 경제적으로 몸 관리에 집중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서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숨 하나 잘 쉬는 것으로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본 최고의 호흡생리학 전문의인 저자는 30여년간 연구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몸과 마음의 균형 및 건강을 지키기 위해 호흡의 힘을 이용하는 건강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잘못된 호흡과 올바른 호흡이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건강 상태가 벌어진다고 합니다. 도한, 호흡과 자율신경은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호흡이 불안정하면 자율신경도 균형을 잃어 각 종 질병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흡은 식사 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간단하게 단련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어도 강하게 할 수 있으므로, 매일 호흡을 관리하라고 강조합니다.

 

호흡의 힘을 이끌어내는 10가지 방법을 제시하며 크게 호흡근 스트레칭, 숨 내벹기, 크게 소리 내기, 걷기 운동의 4가지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 최소한 호흡근 스트레칭은 매우 효과적이면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운동이므로 이것만큼은 매일 5분 정도 실천하겠다는 각오로 꾸준히 할 것을 강조합니다. 나머지 3가지에 속한 9가지 방법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각 하나씩 골라서 적절히 조합하여 실천하라고 합니다.

 

호흡근 스트레칭에 대해서는 기본자세부터 가슴벽 스트레칭까지 7가지를 순서대로 그림과 함께 운동하는 순서, 자세 및 횟수 제시하면서 각 운동하는 방법이나 효과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므로, 책의 순서대로 따라만 하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하고 있는 호흡이어서인지, 기왕 하는 숨쉬기를 효과적으로 하여 건강한 몸을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아직은 습관이 되지 않아서 책을 주변에 두고 보면서 참고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건강한 숨쉬기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