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 받는 메신저를 이용하면서 이모티콘이라는 것이 처음 나온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특수 기호를 이용하여 다양한 감정 표현을 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다양한 SNS사용이 일상화 되었고, 이런 변화 속에 이모티콘도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으며, 대화나 글을 사용하는 대신에 그림으로서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는 이모티콘의
인기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을 사용하면서 기발한 아이디어에 놀랄때가 많지만, 가끔은 내가
그려도 이정도 보다 잘 그릴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드는 그림들도 인기를 끄는 경우를 만납니다. 하지만, 이런 이모티콘도 철저한 기획과 많은 시간을 들여 제작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
책의 저자도 패션 디자인을 전공하였을 만큼 디자인과 연관이 있고 제작의 경험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작한 이모티콘이 선택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저자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책에는 0~4로 정의된 전체 다섯 개의 파트로 구분하여 0파트에서 이모티콘
디자인에 필요한 기본 사이트나 그래픽 프로그램 및 장비를 먼저 설명하고 있으니 꼭 먼저 읽어 보시고 다음 파트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이모티콘에 대해서는 이미 인기를 얻고 있는 이모티콘의 특징을 파악하면서, 기획, 제작, 제안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을 먼저 알려줍니다. 이어서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의 기능을 파악한 뒤에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 및 핵심 사용법, 포토샵이나 에니메이트의 기초 및 핵심사용법을 배우소 활용하는 내용을 설명합니다. 파트 2까지를 기준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잘 아시는 분은 파트 3부터 읽으셔도 되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배워야 하시는 분은 처음부터
읽으시면 될 것입니다.
이모티콘 제작에는 많은 파일을 관리해야 하므로, 효율적인 폴더 관리법부터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카톡 이모티콘의 제작 과정이 이모티콘의
제작에서 제안, 승인, 계약, 시안 검수 상품화까지 총 6단계의 과정을, 라인이나 아이 메시지는 4단계의 과정을 밟게 되는 것을 설명하면서
전체 제작 과정을 차례로 설명합니다. 각 업체별로 크기와 개수가 다르고 추가이미지가 필요한 곳도 있어서
잘 구분하여 하나를 제작하여 변환 시키는 방법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실전 움직이는 이모티콘 그림을
단계 별로 제작하는 사례들은, 특징을 살리며 이모티콘을 완성해가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간단한 그림을 나도 그려서 부업으로 수익을 올려 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접한 책이었지만, 이모티콘의 제작이나 컨텐츠 내용까지 상당한 노력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좀 더 연습과 공부를 한 후에 본격적으로 제안을 시도해 보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