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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의 심리학 2 (리커버 에디션) - Yes를 끌어내는 설득의 50가지 비밀 ㅣ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2
로버트 치알디니 & 노아 골드스타인 & 스티브 마틴 지음, 윤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설득의 심리학 1 이 미국을 제외하고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나라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설득의 심리학 2권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무척 높았습니다. 심리학의 많은 영역 중에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에 대하여 깊이 있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는 한국사람들이 설득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이유를 북한과의 경제적 비교를 경험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권력과 강제력으로는 사업에 성공할 수 없으며,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서 과학을 더 많이 알고자 하는 욕구를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찾고 있습니다.
설득의 심리학 2 에서는 yes를
이끌어 내는 설득의 50가지 비밀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yes를 이끌어 내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설득 과정의 비밀을 알아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 비밀을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일과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와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책의 구성은 전체 50가지 비밀을 여섯 파트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회적 증거의 원칙, 상호성의 원칙, 일관성의 원칙, 호감의 원칙, 희귀성의
원칙, 권위의 원칙 순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순서와 상관없이
각 자 개인이 관심이 가는 비밀 부분부터 읽어도 무방한 구성입니다.
상대를 설득하는 것은 상대방이나 회사가 완전히 마음을 열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 당장이라도 실천할 수 있는 설득에 대해서 과학적 근거가 있어야 하고, 윤리적으로 타당해야 하며, 널리 알려지지 않은 방법들을 사용하고, 작은 변화를 줘야 하는 점에 중점을 두고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선거에 대한 내용을 사례로 든 말대로 행동하게 하라라는 부분은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리한 후보는 유권자를 설득하기 위한 기술뿐만 아니라 설득의 과학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유권자에게 선거 당일에 투표할 것인 것 물어보고 그렇게 대답한 이유를 말해달라고 요청하기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실제 연구팀에서 실험한 결과 25.3퍼센트나 더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유권자에게 공재적으로 던지고 받은 질문과 대답은 투표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행동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를 꼭 뽑아달라고 기호 몇 번만 왜
칠 것이 아니라 투표하러 오게 하는 행동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이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