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역학 교과서 - 인문지식인을 위한 비행기가 하늘을 날아가는 힘의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고바야시 아키오 지음, 전종훈 옮김, 임진식 감수 / 보누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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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비행기가 하늘로 날아 오르는 원리에 대해서, 예전에도 설명을 들어서 그 당시에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보면 볼수록 참 신기합니다. 이 책을 통해 엄청난 무게의 비행기가 몇 분만에 하늘 위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수평을 유지하면서 유유히 날 수 있는 방법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는 모형 비행기를 만들어 날리는 것에도 공기 역학과 기체 강도에 대한 지식을 총동원해야만 잘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항공역학에 대한 과학 원리를 저자가 체험한 모형 비행기를 바탕으로 일반인도 알기 쉽도록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체 여섯 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행기의 형태, 비행 원리, 비행 자세, 조종법, 강도 및 모형 비행기 제작에 대한 내용을 차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비행기가 날기 위해 필요한 날개에도 주날개, 도움날개, 스포일러, 전연플랩, 플랩, 수평꼬리날개, 수직고리날개, 방향키 등이 있으며 이들의 각도를 이용하여 조종한다고 합니다. 복잡하다고 생각하였던 양력에 대해서도 어렵지 않게 발생원리를 이해하였고 양력을 구하는 공식, 그리고 그 값이 중력이 작용하는 비행기의 무게보다 크면 비행기가 뜰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공식에 주날개의 면적이 양력에 비례하는 것으로 계산되는 것 때문에 날개가 큰 이유를 알았습니다. 이와 함께 날개의 받음각과 양력 계수의 관계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행기가 일단 하늘에서 뜬 이후에 균형을 잡는 데는 양력과 중력이 작용하는 중심이 어디에 위치하느냐, 추력과 항력의 중심 위치가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기수가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도 결정된다고 합니다. 비행중에 연료의 소모로 인하여 무게중심이 바뀌기 때문에 균형을 잘 잡기 위해서는 이러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비행기의 롤링이나 회전하는 원리도 알 수 있었고, 비행기의 조종간의 움직임에 따라 각 위치의 날개들이 어떻게 움직여서 비행기를 조종하는지도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하는 비행기의 역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신기하였습니다. 앞으로 비행기를 타게 된다면, 날개 부분을 집중적으로 관찰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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