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섭의 대한민국 입시지도
심정섭 지음 / 진서원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대부분은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명문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성공의 한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들이 명문대를 선호하고, 학부모들도 명문대나 의치대, 한의대를 선호하게 됩니다. 이런 분위기 때문에 명문 고등학교의 기준도 상위권 대학의 진학 실적에 따라 판단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초등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 대학까지 가게 되는지 전반적인 내용을 미리 알고 있는 학부모나 학생들은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이런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있다면, 입시를 준비하는데 더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책은 이렇게 초등학교부터 최종목표인 대학입시까지 필요한 내용에 대해 알려 주고 있는 아주 특별한 책입니다.

 

대한민국 입시계에 이름이 알려진 심정섭 저자께서 지금까지 경험한 입시 노하우를 이 책에서 알려 주고 있습니다. 강남 대치동에서만 알 수 있을만한 입시 정보부터 각 가정에 맞는 입시, 교육 로드맵을 만들 수 있는 방법까지 다양한 정보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상위권을 위한 전략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 특성에 맞고 원하는 전공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중하위권 모두에 대한 전략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3가지의 의대로드맵과 이공대가 선호하는 설카포 로드맵, 그 외 상위권 공대 진학을 위한 로드맵도 볼 수 있습니다. 문과 쪽으로도 최상위권, 로스쿨, 상경대 상위권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 교대나 사범대 로드맵, 경찰대와 사관학교 로드맵 그리고 예대 및 체대에 대한 로드맵도 다루고 있습니다.

 

보통 원하는 대학 진학의 지름길로 특목고나 명문 자율고의 진학에 대한 관심을 고려하여 영재고, 과학고, 외고, 국제고와 같은 특목고는 물론이고 다양한 자사고와 자율학교 및 특성화고에 대하여 자세하게 장단점과 함께 주의할 사항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희망 진로를 중심으로 원하는 부분부터 먼저 참고하면 좋을 듯하며, 현재의 재학학년에 따라 바뀌는 교육과정을 참고 하여 준비한다면 막연하게 열심히 하는 것 이상으로 장기적인 입시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부록으로 문재인 정부 대입제도 개편안에 대한 설명과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상위권 대학 들어가는 내용 그리고 2016년 중학교 학업성취도 분석 자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시 전문 학원에 가서도 얻을 수 없는 값진 정보가 이 책 안에서 만날 수 있었다는 것이 큰 행운이라 생각하며, 아이의 장래를 위해 고민하시는 학부모님과 그 외 관련되시는 분들에게 꼭 추천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