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머리 만들기 - 비즈니스에서 차이를 만드는
히라이 모토유키 지음, 김소영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이 책의 저자의 경력을 참고 하면 좋을 듯 합니다. 도쿄대 문과 이과를 모두 합격한 수험 전략가라는 독특한 분야의 전문가 입니다. 도쿄대 전문학원을 세워 스스로 전 과목을 지도하면서도 첫 해부터 전원 도쿄대 합격을 시키는 등 저자만의 학습방법 노하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저자가 30세가 넘는 나이에도 1년만의 공부로 도쿄대 문과 삼류 시험에 합격하는 것으로 입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믿음이 가기도 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논리머리에 필요한 논리사고 공부는 이미 학창시절 수학시간에 경험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학 수업이었기 때문에 논리사고를 익히려는 자세로 수업에 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미 알 수도 있는 중학교 1학년 수학을 통해 수업이 아닌 논리사고를 배우는 목적으로 이 책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논리사고로 세 가지 힘을 기르는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중학교 1학년 수학으로 논리력 단련, 언어력 단련, 암기력 단련을 순서대로 배웁니다. 이어서 이 세 가지 힘을 통합하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며, 마지막에는 논리사고를 하면 결과를 내는 사람이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논리력, 언어력, 암기력은 각각 다른 능력이 아니며, 한 가지를 단련하면 다른 두 가지 능력도 저절로 향상된다고 합니다. 논리사고는 수학이나 과학뿐만 아니라 국어와 영어에서 사용되는 문장에서도 문장이나 문법의 논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의외로 생각되겠지만, 암기에서도 논리사고를 이용하면 아주 수월하다고 합니다.

 

암기를 하는 방법에서도 정해진 시간 동안 암기하려면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으로 암기는 대량으로 외워야 더 편하다고 합니다. 책 속에 있는 비결을 살짝만 잡으면 한 번에 대량의 정보를 외울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공통점이 있는 ‘같은 것은 외우지 않아도 되는 법칙’과 함께 잘 모를 때는 ‘이유를 생각하는 법칙’ 두 가지를 제대로 실천하면 암기력이 놀랄 정도로 향상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어원 알아보기 암기법’과 ‘연상 펼치기 암기법’ 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설명하는 내용은 중학교 1학년 수학 수준이라서 모두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생각해 보지 못한 저자만의 여러 법칙을 적용하여 연습해 보면 분명 논리 머리가 생길 것 같습니다. 아직은 시험칠 일이 없기 때문에 적용을 못하겠지만, 머리가 좋아질 것이라 기대가 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