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 소리 나는 유튜브 소리의 비밀 - 상위 1%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공식을 파헤치다!
김민철 지음 / 베프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신문이나 뉴스 대신에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보는 것이나 종이 책 대신에 이북을 보는 정도의 영향력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궁금한 것이나 새로운 것의 사용법 등에 대해서 검색 사이트에서 찾아 보는 것에 앞서 유튜브를 먼저 검색한다고 합니다. 세계 여행을 가지 전에도 여행 가이드북과 함께, 유튜브로 여행 목적지에 대하여 미리 사전 여행을 다녀 오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 전문가들에 의해 창작된 콘텐츠의 성공 여부에 오디오의 완성도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시각적 자료에서 소리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콘텐츠를 더 정확하게 전달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1인 미디어의 핵심을 소리라고 하며 이 책에서는 6챕터로 구성하여 소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리를 중심으로 방송하는 ASMR이 성공하는 것을 보아도, 소리에 대한 관심이나 컨텐츠로서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단순한 사건이나 현상을 보여주는 영상에서도 내용에 적합한 배경음악에 따라 시청자의 선택이 결정되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자는 음악, 효과음, 배경음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진행자의 목소리라고 합니다. 아나운서와 같은 목소리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한 전달력, 적절한 표현, 강약 조절, 흡인력 있는 스피치가 중요하며, 이러한 것들은 끊임없는 연습으로 자신 목소리의 약점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콘텐츠는 베껴도 소리를 베낄 수는 없다고 강조합니다.

 

목소리를 바꾸기 위한 연습으로 복식 호흡의 발성 연습, 가장 편안한 톤을 찾는 연습, 스피치의 속도를 이용한 페이스 조절 연습, 정확한 발음, 강약이 들어가는 리듬 등의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에는 다양한 참고 자료들이 QR코드로도 제공되고 있어서, 실제 연습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목소리의 중요성과 함께, 맞춤법에 맞는 자막을 제대로 넣어서 콘텐츠의 질을 떨어뜨리지 말라고 합니다

 

요즘은 어린아이들도 유뷰브 제작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진다고 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건물주가 미래의 희망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세상이 많이 변했다고 했는데 그 사이에 또 한번 세상은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가 한국에 진출한지 10년째 되는 올 해는 그 어느 때 보다 개인 크리에이터들의 활동이 두드러진 것 같습니다. 공중파 방송에도 성공한 수익률 상위 크리에이터들의 모습을 소재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정도로 대중화가 된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1인 미디어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소리의 중요성을 알리는 좋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한 번쯤 읽어 보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