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적 자본주의의 위기
마틴 울프 지음, 고한석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주주의적 자본주의의 위기

민주주의적 자본주의란 무엇일까?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가 내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살아온 과정에서 접하고 있는 사회에서 작용하고 있는 틀이다.

그러나 역사교과서를 보면 민주주의의 반대편에 독재, 또는 사회주의가 있고 자본주의의 반대편에 공산주의가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역사는 어느 체제가 더 우위에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아직까지 공산주의이면서 사회주의인 나라는 몇개 남지 않았고, 그중에 대표적인 나라가 북한이며, 북한과 남한의 지난 몇십년간 경제, 정치, 인권의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피부로 느끼는 실상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 민주주의가 위협을 받고 있다. 세계 각지에서 독재자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독재의 틀을 갖춘 중국의 시진핑을 비롯하여,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일으킨 푸틴도 제왕적 권력이 없이는 전쟁을 일으킬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민주주의의 선도국가인 미국에서도 트럼프라는 민주주의와는 결이 사뭇 다른 지도자가 출현하였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자본주의의 위기시대에 어떻게 쇄신을 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그리고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수 있는지에 대해서 진지한 질문을 하고 있다.

덧붙임

  1. 다수가 트럼프를 비판한다. 인격, 지성, 도덕성등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그럼에도 트럼프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2. 부의 불평등, 쏠림은 자가개선이 어려운 자본주의의 문제일까? 자정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3. 과유불급, 과하면 문제가 생긴다. 균형과 밸런스가 중요하지만 그것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다. 인간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