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상품과 세계 통화 월가의 영웅들 6
벤저민 그레이엄 지음, 김인정 옮김 / 페이지2(page2)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상품과 세계투자

벤저민 그레이엄하면 생각나는 단어는 무엇일까?

가치투자의 아버지, 워렌버핏의 스승

현명한투자자, 증권분석등의 명저를 쓴 투자자로 안전마진의 개념을 도입해서 잃지 않는 투자를 강조했으며, 그래서 담배꽁초 투자자라는 네거티브한 별칭도 있었지만 오늘날 투자로 가장 큰 성공을 이룬 세계적인 투자자 워렌버핏의 스승으로 그의 투자철학은 오늘날 가치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다.

내로라하는 가치 투자자들의 책장 한켠에는 분명히 현명한 투자자와 증권분석이 책장 한켠을 채우고 있을 것이다.

나도 가치투자자를 표방하기에 물론 위의 책들이 있다.

(독자 친화적으로 쓰여진 가독성 좋은 책은 아니라 아직 완독하지 못한 것은 비밀!!)

그런데 내가 알지 못한 벤자민 그레이엄의 숨겨진 작품이 있었기에 반가운 마음에 읽어 보았다. 게다가 기본적인 펀데멘털 분석에 대한 책이 아닌 글로벌 매크로에 관련된 책이라서 신선했다.

이 책의 구성은 책의 제목을 순전히 따르고 있다.

책이 역시 쉽지 않다. 쉽게쉽게 읽힌다기보다 곱씹어봐야 하는 책이다.

원자재와 세계통화는 단순히 수요/공급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지정한적 이슈와 정치적 이슈등 훨씬 더 복잡한 매커니즘이 작동한다.

글로벌 매크로를 기반으로 한 투자자들도 유명한 투자자들이 있지만 생각의 깊이와 폭이 남달라야 할 것 같다. 진짜 아는 지식이 많고 끊임없이 업데이트 해야하고 거기에 더불어 추론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시나리오를 세워야 한다.

덧붙임.

  1. 매크로투자는 어렵지만 매력적이다.

  2. 복잡하기 때문에 추론의 영역이 비교적 높고 그런 불확실성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지며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교우위를 엣지를 도출할 수 있다면 리턴도 클 것이다.

  3. 게다가 나는 추론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가?

  4. 이책은 어렵지만 좀더 깊이 있게 읽어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