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 가장 쉬운 독학
페이퍼로지(김도균)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어떤 경로인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페이퍼로지를 유튜브를 통해 접했던 기억이 있다.

꽤 인상적이라, 이름을 기억하고 있었는데, PPT 기획 및 보고서에 대한 책을 쓴 사람이었구나!

첫인상을 컨설팅물을 먹은 것 같다정도(말은 청산유수, 간결함등) 생각했는데, 책으로 다시 접하니 이 사람 상당히 체계적이고 좋은 Writer이다. 그 내공이 바로 이책으로 확인된다. 일단 꽤나 실용적이기 때문이다.

작년에 회사를 이직하면서 생각보다 다른환경에 좀 놀랐는데,

그 중에서 단연 가장 큰 변화는 PPT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기업문화라는 점이었다. 그래서 새로운환경에 적응할 겸 이런 저런 템플릿을 좀 서핑하다가, 페이퍼로지의 글과 유튜브를 만났던 것 같다. 그 인연이 이 책까지 이어진 셈이다.

PPT와 워드의 가장 큰 차이는 글과 그림의 차이와 같다. 혼자 읽어야 되는 워드와 발표자료로서의 PPT는 컬러풀, 시각적인 효과의 활용이 가능한 툴로 그 특징을 극대화해야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워드로 보고서를 잘 써본 사람은 이러한 PPT의 강점을 이해하면 좋은 보고서를 금새 PPT로 변환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사람들에게 가장 안성맞춤인 책이라고 생각된다.

(나에게도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아주 좋은 책이었다)

책의 구성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

PPT를 활용한 '글', '디자인', '발표'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약했던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디자인'부분에서 도움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같이 제공되는 템플릿이 있어서 잘 활용하면 더 좋다)

당분간은 PPT를 활용할 일이 적어 좀 아쉽다, 조만간 이 책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장표를 만들 날을 기대해본다.

덧붙임

  1. PPT는 발표를 염두에 둔 Tool, 다른용도로는 워드, 엑셀을 쓰면된다.

  2. 톤앤매너가 많이 중요한 PPT. 초기에 기본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아주 좋은 팁이라고 생각된다.

  3. 템플릿을 만들어 놓고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작년에 중요한 PT때 이 책을 미리 알았더라면, 좀 더 감각적인 프리젠테이션이 되었을 것 같다.

  4. 페이퍼로지외에도 최근 유튭에서 다른 분의 강의를 들었는데, 본고딕이라는 글체가 좀 괜찮은듯

본문의 내용을 일부 인용하면,

매일매일 짧은 일기를 쓰는 것, 식단과 운동을 기록하는 것도 강력하게 추천하는 메모의 방식입니다. 나의 일상을 기록한다는 것은 내 하루를 '복기한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위해서는 복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FGI(Focus Group Interview)입니다. 제가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설문 방식이예요. "주요타깃인 20대 여성 10명과의 심층인터뷰'라는 구절이 있었죠. 이것이 바로 FGI입니다.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알고 싶은 내용과 부합하는 타깃을 소수로 모아 긴시간 인터뷰 및 테스트를 진행하며 그반응을 관찰하고 리포트화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에서 숫자'3'은 매직넘버다.

PPT페이지는 많아도 괜찮다. 최대한 페이지를 쪼개자.

내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 외에는 그레이 컬러로 톤-다운을 하자.

PPT를 열자마자 해야 할 일은 바로 '사이즈 확정'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보고서가 발표용이 아닌 인쇄용인 경우, PPT사이즈를 A4 사이즈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PPT가 다양한 영화 영상을 예시로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라면, 2.39:1이나 1.85:1로 사용자 지정에서 사이즈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PPT타이틀에서는 매우좁게로 폰트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몇초면 되는 이설정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PPT는 달라집니다.

배경날리기는 '리무브'라는 사이트를 적극활용하자

목업은 '플레이스잇'이라는 사이트를 적극활용하자

세상의 모든 이미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마로 '이모지피디아'라는 곳입니다.

구글에서 'emojipedia'를 검색하시거나 접속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