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코드 - 나를 명품으로 만드는 시크릿 코드
이윤경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22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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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코드

제목은 좀 호불호가 있을 수 있는 책인데,

결국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내용은 명품 브랜드와 명품이 명성을 얻어서 브랜딩이 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 재미있다. 우리 주변의 유명한 제품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 제품들이 명품에 오르기까지 창업자와 디자이너들이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잘 설명해 준다.

또한 사진도 많이 실려 있기 때문에 가독성이 좋고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되는 책이다.

가성비보다 가심비

인상깊었던 점 그리고 통찰을 주는 점은 명품이 된 브랜드들은 심리적인 만족감을 준다는 것이다. 즉 가성비보다는 가심비이고 그것은 당연히 좋은 품질이 수반되어야 하겠지만, 단순히 좋은 품질만으로 이를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바로 역사와 브랜딩, 소프트한 부분이 종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명품이 탄생하는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PART 1 럭셔리 브랜딩

PART 2 럭셔리 코드 읽기

PART 3 럭셔리 브랜딩 리더십

좋아하는 브랜드도 몇가지 나와서 반가웠다.

나처럼 효율성을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명품의 가심비는 어필하기 쉽지않다. 아무리좋아도 가격이 너무비싸면 쉽게 손이 나가지 않는 성향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샤넬백에 오픈런을 하고, 몇달 월급을 모아서 욜로하는 젊은 친구들이 이해가 가지 않았던 부분이 있었다. 사람의 성향이 쉽게 바뀌지 않지만, 이와 같은 나도 가심비 측면에서 가지고 싶은 브랜드가 일부 있다. 어차피 오래 쓸것이면 회당 가심비로 계산하면 가성비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자기 합리화를 하는 것이다.

덧붙임

#1. 우리가 생각하는 명품들이 생각보다 아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지금도 새로운 명품이 탄생하고, 브랜딩이 약해진 명품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간다.

#2.명품시장은 화려해 보이지만 경쟁이 치열한 곳이다. 그것은 명품반열에 오른 후에도 마찬가지다.

#3.명품시장에서도 희소성의 가장 좋은 매력포인트이다.

이 책의 내용을 일부 인용하면,

럭셔리의 진정한 가치는 재깍재깍 움직이는 시계의 동력 안에 흐르는 장인의 뜨거운 열정이 담긴 혼이며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두려움 없이 헤쳐나간 불굴의 정신이다. 그것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가장 귀한 것을 놓치게 되고 만다.

럭셔리 브랜드들은 저마가 이야기꾼이라고 할수 있다. 처음 만나는 고객이 단번에 브랜드와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신비로운 마력을 지녔기 때문이다. 고객은 작은 에피소드에 가슴이 설레고 집으로 돌아가는 내낸 그 브랜드와 연결되어 의미를 부여한다. 내 브랜드 이야기를 사람들과 이렇게 알므답고 진솔하게 나눌 수 있다면 가장 강력한 브랜딩에 성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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