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제프 콜빈 지음, 김정희 옮김 / 부키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금 빨리 읽었으면 더 좋았을 것 하는 생각이 든다. 결국 천재는 태어난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연습에 의해 만들어 진다는 것 아닌가 어느 정도 맞다는 생각이 든다.

가정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은 결국 보이지 않게 아이들의 사상을 훈련의 체계를 만들어 주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보이지 않는 교육 때문이 있었지만 모르고 부자였기에 좋은 결과가 나온 것처럼 느껴진다는 것이다. 체계적으로 연습을 하였기에 좋은 성과가 나오는 것이라 생각한다.

신중하게 계획된 훈련은 무한히 힘든 것이다. 안전영역만 연습하면 의미없고, 성장 영역과 공황영역을 끊임없이 연습하는 것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얻고자 한다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견디에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연습에 의해 성과를 가져오는 것 아닌가 단지 그 지루한 연습을 어떻게 극복하느냐 이다. 이를 위해서는 집중력과 끈기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결국 내적 만족에서 나오는 것이기에 내적 만족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창의력도 역시 사람에 맞추는 것이 아닌 과업에 맞추어야 성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러한 성과는 몰입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몰입은 시간이 천천히 흘러가고 즐거움은 커지고 전혀 힘들지 않다고 느끼는 것이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어떤 일을 좋아하게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마음먹은 대로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며 더 나아갈 지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내가 하려는 것을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원하는 것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참 배울 내용이 많은 책이다.

 

나의 삶이나 주변의 환경을 살펴보자 무엇이 속도를 느리게 하는가 과연 준비된 삶을 살고있는가 그리하기 위해서 신중하게 계획은 세우고 있었나 하는 것이다.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은 고통스럽지만 성과를 나타낸다

돈은 희소자원이 아니라 인간의 능력이 희소자원이다.

미래는 언제나 값어치 있고, 미래를 내다보는 일은 언제나 이득이라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가더라도 여전히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특정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한 연습만이 길이다

많은 책을 읽어라 그리고 자신의 환경을 보아라 무엇이 문제였는지 느끼고 계획된 연습으로 훌륭한 성과를 거두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