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자전거와 똑똑한 경제 여행 - 호기심 뿜뿜 이상한 사회
석혜원 지음, 이한울 그림 / 분홍고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경제교육에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이 책은 독특한 방법으로 경제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책입니다.

자전거 이야기가 경제랑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호기심 뿜뿜 이상한 사회 '말하는 자전거와 똑똑한 경제 여행'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 자전거와 대화하는 형식의 책입니다.

최초의 자전거부터 최근의 자전거까지 자전거의 역사를 통해서 경제 발전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요.

제 주변에 초등 고학년이나 중고등학생들이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모습을 자주 목격합니다.

한국은 자전거 도로가 잘 형성되어서 전국 여행을 떠날 수도 있다고 해요.

우리에게 친숙한 자전거에 산업혁명, 환경문제, 발명의 시대 등.. 다양한 대화 주제를 연결할 수 있어요.

자전거가 세상을 바꾼 이야기로 펼쳐져서 꽤 흥미롭네요.

최초의 자전거는 지금의 모습과 많이 달랐지만, 당시에는 매우 파격적이었습니다.

자전거가 유행하자 바람에 날리는 모자나 불편한 의상은 팔리지 않았다고 해요.

1890년대에는 여자들이 치마 아래에 바지를 입는 블루머 패션이 유행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능이 있는 자전거까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간과 대화하는 자전거가 실제로 존재할 수도 있는 것이죠.

자전거를 사용하는 일이 지구를 구하는 일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공해를 줄이는 친환경 교통수단이기에 환경을 살리는 일에 기여할 수 있잖아요.

'자전거'라는 소재 하나로 다양한 생각의 갈래를 펼칠 수 있음이 신기하네요.

아이들이 읽는 분량이 가벼운 책이지만, 세계 경제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음에 의미가 있습니다.

이 책에 담긴 또 하나의 소재는 '인공지능'입니다.

우리가 앞으로 만날 세상은 인공지능이 발달한 세상이 될 것인데요.

인공지능 자전거를 통해서 미래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발휘하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인공지능 시대에는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 예상하지만, 창의적인 직업과 중요한 일을 판단하는 직업은 여전히 필요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저도 이런 생각에 동의하며 읽었습니다.

인공지능이 그림도 그리고 소설도 쓰는 세상이지만,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가진 고유한 능력이 필요할 것이라 믿습니다.

아이들과 책을 읽으며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어 보면 좋겠어요.

*출판사에서 책을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