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앤 아트
김영애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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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 생로랑, 디올,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프라다, 구찌 등..

유명한 패션 브랜드는 이름만 들어도 기분이 들뜨네요.

그림으로 비교하면 명화처럼 느껴지는 명품 패션 브랜드가 요즘은 아트와 결합하여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가 아트와 결합한 과정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책이 나와서 얼른 읽었습니다.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명품 브랜드의 이야기를 읽는 것은 신비롭고 즐거운 독서였어요.

'패션 앤 아트'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유명한 패션 브랜드는 영감을 얻는 원천이 있습니다.

그것이 예술작품이나 아티스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12개의 패션 브랜드가 어떻게 아트와 결합했는가 담고 있어요.

꼭 고전과 명품이 결합하는 것은 아니고, 현대 작품이나 작가와도 많이 교류하고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유명한 작가와만 협업하는 것이 아니라, 신진 작가도 찾아내어 교류를 통해 유명해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뜨는 아티스트를 알고 싶으면 유명한 패션 브랜드가 협업한 작가를 찾으면 된다는 말도 있다고 하네요.

아티스트는 제품의 디자인에도 참여할 수 있고, 쇼윈도 디스플레이에도 영감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명품 매장에 가면 전시관에 간 것 같은 분위기가 느껴지나 봅니다.

예술 하면 배고프고 굶어죽는다는 옛말이 낯설게 느껴지는 시대입니다.

아트와 상업의 결합이 너무나 자연스럽죠.

또한 패션 브랜드마다 패션쇼를 여는 특별한 장소가 있는데요.

프랑스의 경우 그 장소가 대부분 미술관이라고 합니다. (LVMH는 루브르, 샤넬은 그랑팔레, 디올은 로댕 미술관)

저자는 이 책에 최신 경향에 대한 분석도 담았는데요.

현대의 창작은 전혀 본 적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것을 조금씩 바꾸어 새로운 맥락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서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었네요.

명품의 경우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도 완전히 혁신적인 것이 아니라 기존의 분위기에서 약간 변형한 것을 내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저는 '패션과 아트' 두 단어만 읽어도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이 단어는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혁명'의 느낌도 담고 있어요.

패션과 아트가 앞장서서 시대의 인식을 바꾼 경우들이 많으니까요.

처음 여성 정장 바지가 나왔을 때, 미니스커트가 나왔을 때를 떠올려 보아요.

지금은 당연한 것이 그 당시에는 혁명적인 도전이었답니다.

그저 패션만 바꾼 것이 아니라, 여성 인권 개혁의 아이콘이 되기도 했죠.

명품 브랜드의 혁신은 지금도 이어집니다.

구찌가 팝아트와 결합한 상품을 선보여서 올드한 이미지를 탈피한 것을 보고 놀랐어요.

과감한 시도 덕분에 젊은 세대의 마음까지도 사로잡고 있어요.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젊은 사람들을 '영 앤 리치'라고 부르는 말도 생겼죠.

그런데 패션 브랜드의 진화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아트와의 결합이 패션 분야에서 그치지 않고, 라이프 스타일로 옮겨가고 있다고 합니다.

에르메스가 만드는 테이블웨어와 가구가 그 사례입니다.

이 책에서 다양한 사례를 읽을 수 있어서 재밌었어요.

앞으로 명품을 바라보는 시선이 특별해질 것 같아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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