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선생님의 특별한 금융경제 수업 - 100억을 벌려면 10대부터 시작하라
조부연.이승희 지음 / 유아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며 살도록 가르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어린 시절부터 금융교육을 해야 할 것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지만, 돈 공부는 배우지 못하는 환경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금융 경제 공부가 국영수 공부보다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고교 선생님의 특별한 금융 경제 수업’을 소개합니다.

고교 2학년 학생이 질문하고 선생님이 답하는 식으로 책을 구성했어요.

금융 경제에 대한 초보 지식을 담고 있어서 학생이나 초보 투자자가 읽기 좋아요.

저는 아이가 읽을만한 책인가 싶어서 먼저 읽었는데요.

금융 지식이 별로 없던 저의 눈높이에 맞춘 이해가 쏙쏙 되는 책이라 고마웠어요.

돈 버는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뻔하지 않고 지루하지 않아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금융경제 교육은 꼭 부자로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세상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이죠.

가난은 죄가 아니지만, 가난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은 이상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런 책을 읽으면서 최소한의 공부라도 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이 책은 주식 분야에 대해서 설명하는 부분이 많아요.

그렇지만 주식 투자를 무조건 권장하지는 않고, 신중한 태도가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어째서 어린 시절부터 투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설득하는 힘이 있습니다.

절약을 해서 종잣돈 만드는 방법,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소개해요.

이 과정에서 어려운 투자 용어를 쉽게 설명하므로 청소년이 이해하기 좋아요.

이 책은 가볍게 알던 내용을 친절한 돋보기로 확대해 줍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파이어족’이라며 젊은 나이에 은퇴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1년 생활비의 25배를 모아야 한다고 합니다.

노인 빈곤율이 매우 높은 나라이므로 은퇴 준비에 대한 경각심도 심어 주었어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기억할 3가지도 정리해 주었어요.

‘투자 금액 늘리기, 투자 기간 길게 하기, 투자 공부를 하여 수익률 높이기’입니다.

주식은 단기 적으로는 수급(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받고, 중기적으로는 거시경제(매크로)에 영향을 받고,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펜더멘탈(실적)에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이때 거시경제는 전문가들조차 예측하기 매우 어렵다고 하네요.

책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여러 투자 성공자들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요.

가장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BTS의 소속사인 하이브 이야기였는데요.

하이브는 일반 투자자에게 주식을 판매하여 9천억이 넘는 돈을 모았어요.

이후 미국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 이타카 홀딩스를 인수했는데요.

여기에는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등 유명인이 소속되어 있어요.

하이브는 대량 우량주도 아닌 코스닥에 있었지만, 큰 성장을 거두었고 앞으로도 기대를 받고 있죠.

(우리나라는 주식 시장 거래 시장이 2개 있는데, 하나는 대형 우량주가 있는 코스피, 하나는 중소, 신생 기업이 있는 코스닥)

다른 의외의 이야기도 읽었는데요.

우리나라 대기업 우선주(보통주보다 이익 배당 순위가 높은)는 외국인 보유율이 높다는 사실이었어요.

국고가 빠져나가는 기분이 들어서 얼른 국내 투자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이 책은 ‘퀀트 투자’라는 것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소개하는데요.

퀀트투자는 숫자를 기반으로 하는 계량적 투자입니다.

퀀트킹, 젠포트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나의 투자 레시피를 실행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런 프로그램이 유료이지만, 책에 일주일 체험 쿠폰이 있으니 사용해 보세요.

주식투자에도 전문가가 있지만, 시장 지수보다 나은 성과를 내는 펀드매니저는 5%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집을 사는 일처럼 직접 신중하게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피터 린치라는 유명한 투자자는 ‘주식을 매수한 이유를 10살짜리 아이에게 2분 내로 설명하지 못한다면 보유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어요.

이 책은 이러한 명언과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책을 읽고 나면 금융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아이에게 저스트 텐미닛에 설명할 것입니다.

끝으로 기억에 남는 글귀를 공유해요.

금융은 단순히 나의 자산을 불리는 것뿐만 아니라 인생의 계획을 세우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7p
조금이라도 젊을 때 노동 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대처하려는 노력을 해야 해 28p
단리란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 개념이고, 복리는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개념 82p
주식시장은 거시경제에 영향을 많이 받아, 가격 변동성이 커서 민감하게 가격에 반영이 돼 117p
자신의 투자 실력을 점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매달 매년 투자 성과를 기록해 보는 것이 좋다 163p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