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처럼 리드하라 - 예수께 배우는 최고의 리더십
켄 블랜차드.필 하지스.필리스 헨드리 지음, 윤종석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책은 2시간 내에 빠르게 읽을 수 있는데요.

어떤 책은 일부러 아껴 읽으면서 곁에 두고 배우고 싶어요.

오늘 만난 이 책은 다음 장을 넘기기가 아까워서 중간까지만 읽고 서평을 남깁니다.

'예수처럼 리드하라'입니다.

이 책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인 켄 블랜차드가 집필했어요.

이 분이 크리스천인 것도 놀라운데 예수님의 리더십을 연구한 책을 낸 것은 더욱더 놀라워요.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는 나와는 상관없는 먼 내용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주목하세요.

저자는 타인과 관계를 맺고, 타인의 생각이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라면 모두 리더라고 말합니다.

저도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도 리더십이 필요하고, 다양한 자리에서 리드하는 경우가 생겨서 리더십을 공부하고 있어요.

저자는 예수님의 리더십이 최고라고 말합니다.

저는 백만 번 동의합니다. 크리스천이 아니라도 이 생각에 동의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예수님은 2천 년이 지나도 따르는 사람들이 있는 유능한 리더이시죠.

그를 신의 아들이 아닌 사람으로 보고 살펴도 배울 점이 무척 많습니다.

요즘은 권위적인 리더가 아닌 섬김의 리더인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이 주목받습니다.

성경을 읽으며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서번트 리더십을 배울 수 있어요.

그러나 성경 읽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으니 이런 책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이 책은 예수님의 리더십을 분석하고 독자에게 묵상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각 챕터가 끝나면 토의 가이드를 제시하여 구체적인 실천을 유도합니다.

어떻게 언제까지 실천할 것인지 날카롭게 묻는 책이니 그냥 가볍게 페이지를 넘길 수가 없어요.

예수님의 리더십의 핵심은 마음, 머리, 손, 습관이 나란히 일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마가복음 10장 42-44절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진정한 리더십은 높아지고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여야 한다는 것이죠.

우리의 기억에 남는 좋은 리더의 모습을 떠올려보면 낮은 자세의 섬김의 리더들이 아닌가요?

마가복음 10장 45절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이처럼 예수님의 리더십은 사랑의 리더십이기에 진한 감동을 주며 마음을 움직입니다.

읽은 부분 중에서 기억에 남는 내용을 몇 가지 기록합니다.

리더십에서 중요한 것은 리더가 곁에 있을 때가 아니라 부재 중일 때 벌어지는 일이다. -36P-
사랑이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니고 아무 유익도 없다. -57P-
마음과 머리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손이 하는 일을 보면 안다. 리더십에 대한 동기와 신념은 행동으로 나타난다. -67P-
예수 같은 리더는 "너를 위해 기도하겠다"라든지 "하나님이 당신과 함께하실 것입니다"라고 말만 하는 게 아니라, 필요하다면 자기 몸을 내던져서라도 배우자나 자녀나 친구를 사랑한다.-85P-

자신이 충분히 강해지면 남을 이해하고 용서하기도 쉬워집니다.

강한 리더가 되고 싶으신가요?

그럼 예수님을 닮아갑시다.

진정한 강함은 부드러움에서 나오는 것 같아요.

사랑에 기초한 리더십의 보상은 평생 가는 관계와 믿기 힘들 정도의 변화라고 해요.

예수님은 우리의 곁에 없지만 영생하시며 역사를 이루셨어요.

평범한 제자들을 복음 전파의 1세대 리더로 키우셨죠.

예수님처럼 리드하고 싶다면 차분히 이 책을 읽고 실천하여 보세요.

아, 책을 읽기 전에 바탕으로 두어야 할 것이 있어요.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고 그분께 당신의 인생을 향한 선한 목적과 계획이 있음을 믿는 마음입니다.

하나님의 자리에 다른 것을 둘 때,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의지할 때, 인간은 교만과 두려움이라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