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
장윤진 지음 / 에디토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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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제목에 끌려서 펼쳐 보았는데 필라테스 스튜디오 경영자가 쓴 책이라고 합니다.

저의 관심사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는데요, 조금 읽어보다가 몰입하여 끝까지 잘 읽었네요.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트리니티라는 필라테스 스튜디오 경영자가 쓴 책입니다.

책을 다 읽고 이 분의 마인드와 노력에 감동을 받았어요.

이런 분의 스튜디오에서 운동하시는 분들을 행운을 얻은 사람들이네요.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직원들을 관리하고, 비전이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것인가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필라테스 사업을 배경으로 하는 책이지만, 다른 영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점이 많습니다.

트리니티 스튜디오는 가격경쟁을 하지 않고도 고객들에게 사랑받습니다. 코로나라는 위기에도 회원권 재구매율이 80프로가 넘었다고 해요.

'얼마나 고객들에게 잘하면 그럴 수가 있지?'라고 생각하며 책장을 넘겼는데요.

그런 운영의 힘은 경영자의 끊임없는 노력에서 나왔음이 느껴졌습니다.

손님이 왕이라서 무조건 잘해야 한다는 마인드는 구식 사고방식입니다.

자신의 직원을 보호하면서 시기와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현명하죠.

저자가 책을 집필하면서 그동안의 사업 여정을 돌아보는 10가지 질문을 떠올렸다고 합니다.

어떤 마음으로 고객을 만나야 할까?
어떻게 고객에게 믿음을 줄까?
어떻게 처음부터 좋은 인상을 남길까?
어떻게 해야 우리의 진심이 닿을까?
어떻게 고객을 지킬까?
재구매를 이끄는 최선의 전략은 무엇인가?
어떻게 지속성을 만들 것인가?
어떻게 고객과 끈끈한 관계를 맺을까?
어떻게 위기에 강해질 수 있을까?
어떻게 실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로 키울까?

이 10가지 질문을 떠올리며 노력하면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지 않을 수가 없겠어요.

책은 저에게 두 가지 빛깔의 감동을 주었는데요.

하나는 저자가 고객 만족과 직원 관리에 대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그 노하우를 열정적으로 전하는 점에서 다가왔고요.

두 번째 감동은 엄마 사업가로서의 멋진 모습에서 감동을 느꼈어요.

책의 후반부에는 저자가 장애를 가진 아이의 엄마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제가 상상하기도 힘든 어려운 환경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잃지 않고 나아가는 모습이 아름다웠어요.

나중에는 장애우를 위한 사회사업도 해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참 멋지셔요.

현재는 강사 교육 사업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자의 능력과 잘 어울리는 분야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독서에서 어떤 일을 하건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리마인드 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장소에 방문하면서 기본조차 지키지 못하고 엉뚱한 것에 힘을 주는 사람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기억이 떠올라요.

기본이라는 건 모두가 알고 있지만, 꼼꼼하게 지키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을 되새겨 보시라고 사업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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