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워크 레볼루션 - 보이지 않는 팀의 시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세달 닐리 지음, 신솔잎 옮김 / 청림출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이후에 비대면으로 일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실리콘밸리 같은 곳에서는 비대면 업무의 비율이 엄청나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출근하지 않고 일하는 것! 상당히 매력적이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생긴 우려도 많습니다.

비대면 조직 운영에 문제점은 없는가?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이런 질문에 답을 줄 책을 찾았네요.

'리모트 워크 레볼루션'이라는 책입니다.

저자 세달 닐리는 하버드대학교 경영 대학원 경영학 교수님입니다.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일, 기술, 조직을 연구한 공학박사 출신이죠.

저자는 가상의 일터가 지닌 기회에 집중하여 보이지 않는 팀을 관리하는 법에 몰두하였습니다. 그 노하우를 책으로 정리를 했습니다.

이 시대의 리더십은 국경과 세대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온라인 비대면 조직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인종, 국적의 사람들이 능력을 모으고 있죠.

가성의 일터, 눈에 보이지 않는 팀이라고 문제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온라인에서도 문화의 차이는 존재하고 지나치게 나서거나 소외되는 사람이 생기죠.

저자는 크게 시스템 분석과 인간의 관계, 두 가지 부분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안합니다.

크게 8장으로 책을 구성했습니다.

1장 론치와 리론치
2장 신뢰 쌓기
3장 생산성 향상
4장 올바른 디지털 도구
5장 원격 애자일 팀
6장 차이와 다양성
7장 비대면 리더십
8장 글로벌 위기

목차를 보면 예상할 수 있듯이, 비대면 팀을 구성하고 탄탄하게 다지는 과정을 담았어요.

이 책은 기업의 조직에 대하여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기업에 몸을 담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 온라인 모임에서의 관계, 판매자와 구매자의 관계 등.. 이미 우리는 비대면 관계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책에 등장하는 조직을 다르게 바라보면 현재 나를 둘러싼 여러 관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팀이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알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각 구성원의 역할과 기능 정하기, 사용 가능한 자원에 대한 공동의 이해,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공동의 규범 만들기 등..

비대면 팀도 대면하는 팀만큼이나 고려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전에 심도 있게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노력하면 비대면 팀의 성과는 더욱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저는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의 시선으로 이런 책을 바라보는데요. 우리 아이들이 어떤 세상에서 살아가야 할 것인가 미래를 전망할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어요.

이 책은 조직의 시스템뿐만이 아니라 사람의 내면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따스한 휴머니즘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런 책을 읽고 노력하는 리더를 만나고 싶네요. 비대면 리더십 능력을 키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