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ㅣ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3
남숙경.이승경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3월
평점 :
4월이 과학의 달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과학 행사가 열리죠.
그중에서 과학 토론 대회 행사도 있는데, 과학 분야도 생각을 표현하는 토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과학 토론 준비와 수행평가를 준비하는 책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책 페이지가 400페이지가 넘는 엄청난 분량의 듬직한 책입니다.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입니다.
이 책은 최근 4년의 유명한 과학토론 대회의 기출 논제와 분석을 담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쓰레기, 인공 지능, 미세 먼지, 물 부족, 바이러스 등 최신 기출 논제 중에서 39개가 상세하게 나와 있어요.
또한 토론대회의 진행 방식과 토론 연설문 개요서 작성법 등 알찬 꿀팁도 들어 있어요.
크게 3가지 part로 나누어진 책인데요.
part1에서는 실전 과학 토론 개요서를 어떻게 쓰는지 알려줍니다.
part2에서는 최근 4년의 전국 학교별 기출 논제를 살펴봅니다.
part3에는 과학 토론대회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까 구체적인 팁이 나와요.
본문에서도 세부적으로 내용이 잘 나누어져 있습니다.
생각열기, 생각 확장하기, 생각 채우기, 생각 키우기, 생각 정리하기, 생각 적용하기, 생각 구체화하기, 개요서 쓰기 등의 8가지 step으로 단계별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글쓰기 작법 책으로도 추천을 하고 싶네요. 글 쓰는 방법도 이렇게 단계별로 사고를 확장하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잖아요.
논제는 39가지인데, 책의 전체 분량은 400페이지가 넘으니 얼마나 세부적으로 담았을지 와닿으시죠?
제가 가장 관심을 가진 주제는 바이러스 분야입니다. 이 주제가 빠질 수가 없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달라진 세계. 이러한 상황도 과학적인 사고로 분석하고 토론할 수 있어야죠.
바이러스로 어떤 일이 생기고 있을까? - 바이러스란 무엇일까? - 바이러스 하면 생가나는 단어는 무엇일까? - 바이러스는 왜 위험할까? - 바이러스 감염병의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 - 바이러스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아이디어를 적용할까? - 선택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까?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은 이런 과정으로 사고를 확장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어른도 같이 읽으면 탄탄한 논리력이 무엇인가 배울 수 있습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