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고객 네트워크 구축의 비밀을 담은 책이 나왔습니다. ‘플랫폼의 생각법’이라는 책으로 플랫폼 기업을 분석한 저자 이승훈씨의 최신작입니다. 구독 경제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이 말이 낯설어도 이미 대부분의 소비자는 구독경제 안에 속해 있을 것입니다.저는 구독이라고 하면 신문이나 우유 구독이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정기적으로 무언가 배송을 받는 서비스라고만 생각했습니다.이 책은 이런 개념의 틀을 깨고 구독을 고객 네트워크 구축에 확장시킵니다.이제는 기업에서 소비자를 구독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진정한 구독은 고객 스스로가 선택하는 행복한 구속이라고 하네요. 이 저자의 이전 책인 플랫폼의 생각법도 읽었는데요. 세계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도움을 주는 것이 좋았습니다. 이번 책에도 다양한 사례가 많습니다. 나이키, 디즈니, 뉴옥타임즈, 애플 등 거대 기업의 구독경제 전략을 분석했네요. 저는 이 책이 구독 경제에 대해서 남녀관계로 설명하는 것이 재밌었어요. 남녀가 만나서 사귀는 3단계가 있죠. 직접 만나기 - 관계 맺기 - 자주 만나기이 과정이 기업과 고객 사이의 구독 경제에도 해당 된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저는 어떤 구독을 하고 있는지 돌아보았습니다.저는 주로 쇼핑몰을 구독하는 것 같아요. ㅎ요즘은 쇼핑몰에서 물건만 파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해서 흥미로워요. 기업과 저의 관계가 단순히 의리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죠. 서로에게 윈윈이 되어야 하는데, 어떤 방법이 좋을지 기업 경영자들에게 이 책이 도움을 줄 것 같네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얻는 인사이트의 기회가 생겼습니다. 저자의 다음 책도 기대하며 기다리겠습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