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없이 월세 받는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재테크!
책 제목이 무척 길어요. 그러나 이것은 참 영리한 선택입니다. 요즘 핫한 키워드가 다 들어있죠.
공간 대여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이 책에 주목하면 좋겠습니다.
마케터 경력이 있는 저자가 직접 공간 대여업을 운영하고 얻은 노하우를 꼼꼼하게 기록한 책입니다.
공간 대여 업종 사업이 유행이라도 섣불리 오픈하지 말고 이런 책을 참고하세요!
좋아하는 일로 먹고살겠다는 꿈을 꾸던 저자는 적은 투자로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공간 대여 업종에 뛰어듭니다.
현재는 자신을 닮은 공유 공간인 여성들의 쉐어하우스 ‘선녀방’과 파티룸 ‘시혜적 동물’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투잡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알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공유 경제의 시대, 공간 대여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예비 창업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과 답이 들어 있어요.
이 책은 얼마가 필요하고 얼마를 벌 수 있는지 솔직한 수익을 공개하였고, 어떤 분야가 자신에게 맞는지 고민할 기회를 줍니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운영 노하우와 마케팅 요령도 친절하게 설명했습니다.
손님의 불만에 응대하고 어떤 문자로 답을 하는지 요령까지 들어있어요.
저는 친정이 펜션을 운영하고 있어서 이 책이 얼마나 유용한 책인지 더 잘 알겠더군요.
코로나 이후에 펜션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사업의 방향을 전환할 수는 없을지 고민했거든요.
이 책을 읽고 실제 사업에 적용할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네요.
제가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중에서 가장 관심을 가진 분야는 파티룸입니다.
저자는 파티룸이 초기 투자 비용이 적지만 수익성은 높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관리 빈도가 높고 컴플레인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의 경우 사전에 청소 보증금을 받는다고 해요.
이 책에는 공간 대여 업종에 대한 법도 언급합니다.
에어비앤비의 경우 호스트가 실제 숙소에 거주하고 있어야 하고, 도심에서는 주로 외국인을 상대로 고객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공간 대여업종이 뜨는 이유는 낮은 진입 장벽, 높은 수익률, 낮은 리스크, 쉽고 빠른 창업 때문이라고 해요.
공간은 채우는 것과 꾸미는 것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나라면 여기 올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창업을 진행하면 좋다고 합니다.
홍보 사진 찍는 법, 업종별 창업 필수 품목 등도 책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코로나 이후 대학가의 쉐어하우스의 경우 상황이 많아 어려워졌습니다.
이런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고객군이 다양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책의 후반부에는 우수 사례도 담고 있는데요.
공유 주택과 사무실이 합쳐진 ‘오픈런 하우스’, 청년들에게 안정된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쉐어니도’, 주제별로 구성한 침실이 돋보이는 ‘타오 하우스’, 아이를 동반한 젊은 엄마를 위한 파티룸 ‘플레이맘’ 등의 공간을 소개했습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저자는 그냥 사업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10p. 호스트가 살아가는 모습이 다채롭고 행복해야 게스트도 그 모습에 감명을 받고 즐거워한다.
321p. 공간이 자신만의 색을 가지고 있으면, 그에 끌리는 사람들은 어떻게든 모여든다.
요즘 사업은 ‘고개의 머리가 아닌 가슴을 움직이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 포스팅을 읽는 분들은 책의 제목처럼 내 집 없어도 월세 받는 대박 사업의 꽃길을 만나시기를 응원합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