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북 - 게임으로 교육을 즐기다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3
박점희.김미성.이미은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시작된 1차 산업혁명.

전기를 이용한 대량 생산이 이끈 2차 산업혁명.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 정보화와 지동화 생산 시스템이 주도한 3차 산업혁명.

이제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시대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열렸습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이 중요한 것은 컴퓨팅 시스템의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절차적 사고 능력, 즉 창의적 사고력이라고 합니다.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은 컴퓨터 없이 보드게임으로 교육할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북’ 입니다.

이 책은 컴퓨터 없이 4가지 보드게임을 할 수 있는 신기한 책입니다.

알고리즘 게임, 순위 게임, 주장과 근거 게임, 언플러그드 & 코딩 게임이 들어 있어요.

책의 절반은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나머지 부분은 두꺼운 종이로 된 보드게임이 들어 있어요.

종이를 잘라서 보드게임에 활용하면 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보드게임은 어렵게 느껴지는 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디지털 기기가 없어도 집이나 학교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학습할 수 있어요.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방법도 쉽고 재밌는 게임으로 배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가족의 양말을 쌓아놓고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비슷한 색끼리? 비슷한 크기끼리?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죠.

라면을 끓이는 과정이나 동네 지도를 펼쳐놓고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법을 찾는 것도 알고리즘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어요.

이런 간단한 교육으로 알고리즘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한 권의 책에서 너무 많은 것을 이야기하는 것보다, 간단한 내용이라도 확실하게 가르치는 책이 좋다고 생각해요.

이 책의 저자들은 미디어 교육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들이니 효과적인 교육법을 잘 알고 있는 것 같네요.

제가 아이에게 이 책을 주었더니 혼자서 보드게임을 잘라서 동생과 게임을 하더라고요.

읽고 끝나는 책이 아니라 잘라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했어요.

이런 책으로 연습하다가 나중에는 아이가 스스로 보드게임을 만들 날이 올 것 같아요.

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북!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참신한 책이었어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