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강의 공부 PT - 25년 차 강남 입시 지도 강사가 알려주는 상위 1%의 비밀
진순희 지음 / 청림Life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는 머리가 아니라 기술로 하는 것!

이 말에 관심이 생긴다면 이 책으로 공부 근육을 키워 보세요.

‘극강의 공부 PT’

이 책은 25년 차 강남 입시 지도 강사가 알려주는 공부 지도법입니다.

PT는 운동에서만 쓰는 용어가 아닌 것 같네요. 이 책은 공부에도 PT(Personal Training)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 책을 읽고 스카이 캐슬 드라마에 나오는 김주영쌤이 떠올랐어요.

“어머니, 전적으로 저를 믿으셔야 합니다.”

이 단호함이 든든하게 느껴졌어요. 당장 주영샘께 아이를 맡기고 싶어졌죠. 물론 그 여자가 제정신이 아닌 거 모를 때까지만 ㅎ

아무튼 스카이 캐슬을 보며 강남의 입시 공부 스타일에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과한 사교육에 관심이 생긴 것이 아니라, 학생의 매니저 역할을 하는 입시 코디가 눈에 들어온 것입니다.

예전에는 비싸고 좋은 선생님을 잡는 것이 중요했지만, 지금은 자기주도 학습에 강한 학생으로 공부 근육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어요.

코로나 이후에 학원에 가고 과외를 받는 것도 어려워지니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해졌죠.

대학이나 회사에서도 주입식 교육만 받은 사람보다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를 원하고 있고요.

입시 코디의 역할을 잘 배워서 부모가 해줄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이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극강의 공부 PT에서 말하는,

*무조건 성적이 오르는 3단계 PT 공부법

1.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만들기

공부 의지를 심어주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내 아이에게 최적화된 학습 계획을 세우기

2. 전 과목에 써 먹는 학습 기초 다지기

학습의 기초인 문해력을 높이고 메타인지 능력을 강화하기

3. 최상위권으로 도약하는 핵심 전략

교과서를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 인터넷 강의 활용하기

저자가 아이들을 상담하고 직접 해 본 교육 방법들이 들어 있어서 부모도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저는 가끔 제가 없을 때를 상상합니다.

부모가 없는 상황에서도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자신의 과제를 수행해내도록 키우는 것이 교육의 목표거든요.

저자도 이런 마음이 저와 비슷했어요. 그래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더군요.

EBS<공부의 왕도>, 영화<불량소녀, 너를 응원해>등의 영상을 보여주고 아이에게 공부 의지를 심어주기도 하고, 커리어넷에서 직업적성 검사를 해서 아이 스스로 진로 목표를 세우도록 유도 합니다.

아이마다 성향이 다르니 공부법도 어울리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공부의 방법이 가만히 앉아서 끈기 있게 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더군요.

이 책에는 다양한 공부 방법이 들어 있어요.

공부 일기 쓰기, 오답 노트 만들기, 노트 필기 방법, 마인드맵 암기법 등...

제가 이런 방법을 일찍 알았으면 학창시절 성적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ㅎㅎ

책을 다 읽고 나서 ‘공부는 머리가 아니라 기술로 하는 것’이라는 말이 더욱 진하게 와닿았어요.

우리는 평생 뇌의 10%도 사용하지 못한다고 해요.

너무 아깝지 않나요? 그래서 머리를 잘 쓰는 기술이 필요한 것 같아요.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저자가 아이들을 무조건 명문대를 목표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적성을 찾고 스스로 노력하도록 이끄는 마음이 느껴진 것이었어요.

그냥 열심히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죠.

공부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 준 책이었습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