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서점에서 많이 보이는 책이 ‘심리학’과 관련된 책입니다.

삶은 예전보다 풍요로워졌지만 마음의 빈곤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났어요.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십니까?

저는 누군가 이렇게 안부를 물어 주기만 해도 마음이 울컥한 느낌이 들어요.

지금 모두가 힘든 시기죠.. 나만 힘든 것이 아니라...

나의 마음을, 누군가의 마음을 토닥토닥 안아주는 것 같은 책을 소개합니다.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입니다.

이 책은 제목처럼 유명한 심리학자의 명언을 모은 책입니다. 그리고 심리학자에 관한 내용도 간단하게 들어 있어서 인문학 공부에도 좋은 책입니다.

인문학자이자 지식큐레이터 김태현 저자가 30년동안 1만권의 독서를 하고 추린 내용이니 믿음이 가네요.

책의 구성은 크게 5PART 입니다.

PART 1.
내 속엔 내가 너무 많아
: 마음 속에 숨겨둔 무의식과 잠재력

PART 2.
불쑥 튀어나오는 우리의 본능
: 인간 행동 심리학에 대한 모든 것

PART 3.
그 사람들은 왜 그랬을까?
: 개인과 집단은 다르다. 사회심리학

PART 4.
무거운 마음에서 벗어나는 법
: 심리치유와 마음챙김의 비법

PART 5.
함께 사는 세상, 나만의 관계망 만들기
: 관계와 대화법에 대한 심리학 비밀

제가 보라색을 아주 좋아합니다. 책이 온통 보라색에 안에도 보라색 글씨로 가득! 우와 이건 딱 제게 주는 선물 같네요. ㅎㅎㅎ

물론 다른 누군가에도 아주 괜찮은 선물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심리학자들의 명언을 통해 인간탐구와 속마음 파악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내용을 밑줄 긋잖아요. 이 책은 그런 밑줄 쫙- 내용만 모아 둔 것입니다.

저는 심리학을 알아야 하는 이유를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명언에서 찾았네요.

‘네 자신의 영혼을 깊이 바라보라,
그리고 먼저 네 자신에 대해서 배워라.
그러면 왜 당신이 이러한 병에
걸릴 수밖에 없었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그때부터 당신은
이 병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그리고 요즘 저를 힘들게 하는 ‘고독’의 원인에 대해서는 칼 구스타프 융의 명언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고독은 내 곁에 아무도 없을 때가 아니라 자신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에 대해 소통할 수 없을 때 온다.
-칼 구스타프 융-’


여러분을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마음에는 어떤 처방이 필요한가요?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에서 당신의 마음을 안아주는 명언을 찾아보세요.

타인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는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속마음도 치유할 수 있을 겁니다.

육체의 병은 약을 먹고 수술을 하면 치료할 수 있지만, 마음의 병은 단기간에 나아지지 않아요.

그리고 육체의 병은 환자에게 있지만, 마음의 병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조금씩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사랑은, 누군가를 간호하는 일이라는 말도 있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만 힘든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유명한 학자들도 나와 같은 마음으로 아픈 시절이 있었고, 그 마음을 들여다보느라 심리학이 발달하게 된 것이죠.

말콤 글래드 웰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세상은 거대한 골리앗이 아니라
상처받은 다윗에 의해 발전한다.
-말콤 글래드 웰-‘


상처받고 사는 다윗이여...

오늘 하루, 당신의 마음이 조금 덜 아프기를 바라며 이 서평을 마칩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