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인공지능이다 - 하룻밤에 읽는 AI(인공지능)의 모든 것!
김명락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저는 ‘인공지능’이란 녀석이 적으로 느껴져요. 이 녀석이 발달하면 많은 사람이 직업을 잃게 된다고 하니까요.

이 녀석은 아주 똑똑해서 스스로 배우고 발전합니다. 인간이 평생 연구하고 학습한 것을 몇 초 만에 끝내기도 하죠.

어느 SF 영화에서는 인공지능이 신과 같은 능력을 갖추게 되어 사람을 굴복시키더군요.

어쩌면 영화 속 이야기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생각.. 저만 하는 엉뚱한 상상인가요?

하지만 지피지기백전불태!

적은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죠. 적은 알아야 합니다.

오늘 만날 책은 인공지능을 철저히 분석한 책, ‘이것이 인공지능이다’입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을 분석하고 이것과 지혜롭게 동행하는 방법을 집필한 책입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편견을 깨부수는 책이기도 하죠.

과거에 컴퓨터가 보급되자 사람들은 종이 소비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인쇄가 편리해지니 오히려 종이 소비량은 늘었어요.

인공지능 활용이 늘어나면 사람의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일자리가 늘어날 수도 있어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이 생기고, 능력의 값이 더 오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인공지능에 대한 편견을 없애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드러납니다.

이 책은 한마디로 ‘인공지능의 뇌 구조’입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용어를 대중적으로 쉽게 설명하고 활용 사례들도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스타벅스’의 시애틀 본사는 새로 문을 여는 커피숍의 상권과 유동인구로 빅데이터 분석을 합니다. 그래서 매장마다 좌석 형태와 배치가 다릅니다.

패션브랜드 ‘자라’는 CCTV로 사람들의 옷차림을 수집하고
많이 입는 옷 스타일을 분석하고 신제품을 만듭니다. 디자이너의 판단력만을 믿지 않고 데이터를 신뢰하죠.

승패 기준이 명확한 스포츠의 경우 데이터 분석이 가장 잘 드러난 분야입니다. 흑인 선수의 우월함이 금방 입증되었기에 다른 분야보다 빠르게 인종차별 채용의 벽이 무너졌죠.

인공지능은 거대한 상어 같고, 빅데이터는 바닷물과도 같다고 해요. 이것들을 잘 이용하면 두려운 대상이 아니라 인생이란 항해에서 유용한 도구로 쓸 수 있죠.

이 책의 작가는 인공지능 회사를 운영하는 CEO입니다. 그래서 인간과 컴퓨터의 차이를 전문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그가 안내하는 길로 따라가며 책을 읽으니 인공지능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지고, 내가 사람이라서 자신감이 생깁니다. 인공지능의 약점, 사람의 강점도 알 수 있었어요.

인공지능은 만능이 아닙니다.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서비스는 추천 아니면 예측, 분류와 분석이죠.

인공지능은 이미 존재하는 세계에서 유사한 패턴을 만들 수는 있지만,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의 예술적 영감과 창조적 능력 발휘를 따라잡을 수 없죠.

알콜 중독 환자를 만나면 인공지능은 약을 처방할 수는 있지만, 의사처럼 술을 줄이도록 진심으로 설득하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일 수는 없죠.

여러 발명과 발견이 우연과 실수에서 탄생했는데, 인공지능의 실수는 없죠. 인간이 만들어내는 기발한 오류도 인공지능의 능력 밖이겠죠.

우리의 결혼 생활도 인공지능이 분석한다면 득과 실을 따져서 이혼 100프로를 외칠지도 모르겠어요.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도 희망을 찾고 놀라운 반전을 만들어 냅니다. 인생은 예측 불가한 놀라운 드라마죠.

인간으로 사는 거.. 꽤 괜찮습니다.

이 책을 읽고 인공지능 시대에서 생존하고 자신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길을 배웠습니다.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

작가는 인공 지능을 활용하는 4가지 방법도 제시합니다.

1. 전문 개발 업체
2. 조직내의 개발팀
3. 플랫폼 활용
4. 책 활용(파이썬, 텐서플로우 등)

자세한 내용은 이 책에서 직접 확인해 보시면 좋겠어요.

인공지능 시대에서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인문학적 소양’이라고 해요.

인간이란 무엇인지.. 인간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깊이 고민하고 미래 계획을 세워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