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생존 방법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장 마인드셋
박희용 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덧 비대면, 비접촉이라는 말이 낯설지 않습니다. 우리 세대를 ‘호모언택티쿠스’라고 부른다고 해요. 비대면으로 사회, 경제 활동을 하는 신인류라서요.

이제는 코로나19 이후의 시대를 준비해야죠. 살아남기 위해서는 준비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그런데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막막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언택트 시대의 생존 방법’

이 책이 당신의 지친 마음을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장 마인드로 바꿔줄 것입니다.

버릴 것 없이 꼭꼭 씹어 먹으면 좋을 책입니다.


언택트는 접촉하다는 뜻을 가진 콘텍트에 부정적인 ‘언-un’을 합성한 말이죠. 저는 지금을 코로나 시대라고 부르는 것보다 언택트 시대라고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명이 주는 부정적인 이미지보다는 언택트가 나은 것 같아요.

언택트 시대에는 홈오피스, 홈트, 홈캠핑, 홈수영장, 홈술, 홈밥 등.. 집에서 많은 것을 해결합니다. 비즈니스 분야는 구독경제, 공유경제, 플랫폼경제가 떠오르는 화두입니다.

*구독경제 :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를 일컫는다.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주기적으로 생필품이나 의류 등을 받아 사용하거나 여러 종류의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공유경제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뜻한다.

*플랫폼경제 : 기차역 플랫폼이 수많은 사람·물건이 오가는 도시의 기본 인프라인 것처럼, 융·복합을 핵심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여러 산업에 걸쳐 꼭 필요한 빅데이터·AI 등 핵심 인프라·생태계를 갖추고 활용하는 경제를 뜻한다.

집도 회사도 언택트 시대에 적응하는 환경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이 책에 현재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셀프 진단 문항들도 나오니 직접 해 보시면 좋겠어요.


저는 ‘세 벽돌공 이야기’를 읽고 마인드 상태의 심각성을 깨달았습니다.

***

세명의 벽돌공이 뙤약볕에 땀을 뻘뻘 흘리며 열심히 벽돌을 쌓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표정은 저마다 달랐다.

지나가던 사람이 한 벽돌공에게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는 건가요?”라고 묻자, 그 벽돌공은 “보면 몰라요? 벽돌을 쌓고 있잖아요!”라며 화를 냈고, 또 다른 벽돌공은 “몰라서 묻는 거요? 돈을 벌어야 가족들이 먹고 살 것 아니요.”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마지막 벽돌공은 “나는 지금 아름다운 성당을 짓고 있는 중이오.”라고 대답했다.


​***

세 벽돌공 이야기를 읽으며 요즘 짜증과 화가 많아진 저의 모습을 반성했습니다.

세 번째 벽돌공처럼 같은 말도 기분 좋게 하고, 힘든 상황도 낙관적으로 바라보도록 노력하고 싶네요.

노력할 수 있겠죠? 환경은 바꿀 수 없지만, 우리의 마음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으니까요!

어떤 일에 목적의식을 지니면 일에 대한 태도가 바뀝니다. 일에 대한 태도가 바뀌면 삶도 더욱 근사하게 바뀌겠지요.

이 글을 읽는 당신이 하는 일도 분명 아주 근사한 일일 것입니다. 어떤 면이 근사한지는 본인이 가장 잘 알 것 같아요.^^


살아남는 종은 강한 종이 아니고
똑똑한 종도 아니다.
변화에 적응하는 종이다.

-찰스 다윈-

더 이상 당연한 것이 없습니다.
익숙함과 이별하고 새로움을 받아들여야죠.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다.

-아인슈타인-


긱경제, 긱워커라는 용어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앞으로는 기업이 필요에 따라 임시로 일을 맡기고 일하는 형태가 늘어날 것입니다. 이 상황에 유연하게 준비된 사람들이 사회생활에 유리할 것입니다.


회사원이건 자영업자이건 자신의 비즈니스 마인드를 점검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죠. 전업 주부라고 해도 비즈니스 마인드로 가정을 돌본다면 그 가족의 하루하루는 더욱 특별해질 것입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언택트 시대에서의 마인드!

외부의 자극을 수용하는 ‘태도’
환경변화의 민감성, 기회추구, 혁신하는 ‘기업가 정신’
조직은 나를 책임져 주지 않기에.. ‘개인 브랜드’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력’
스스로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자기 경영’
내가 고객의 입장이라면? 누구의 문제인지, 왜 문제인지, 진짜 문제인지, 여러 방향으로 생각하는 ‘디자인 씽킹’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비즈니스 모델’

또한 이 책에는 홈오피스 꾸미는 법, 화상회의 스킬, 화상면접 스킬 등 우리에게 즉시 필요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구독 경제, 공유 경제, 플랫폼 경제 사례들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분들께서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레스,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글로벌 기업은 여러 스타트업을 인수하고 합병하여 언텍트 시대를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가 오히려 이 기업들을 더욱 성장시켰습니다.

이들이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바꾼 비결은 ‘미래 예측’ 능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미래를 대비하려면 현재의 트랜드도 잘 알고 있어야죠. 여러 사이트를 이용해 정보를 꾸준히 살펴보면 좋습니다. 썸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자비스, 빅풋9 등을 추천합니다.


트렌드 분석을 했으면 자신의 영역에 적용 시킬 수 있어야죠. 최근 ‘드라이브 스루’, ‘워킹 스루’ 판매점이 늘어나고, 키오스크 설치, 화상 상담, 챗봇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도 시대의 변화에 잘 대처한 사례죠.


이 책은 여러 사람들이 집필했는데요. 그래서 집단 지성의 저력이 느껴집니다.

언택트 시대를 알고 대비하면, 불안감은 기대감으로 바뀔 것입니다.

당신은 언택트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