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Zoom 온라인 혁명
민진홍.이대영.김주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코로나 이후 새로운 세계가 펼쳐졌습니다.
재택근무! 집합금지! 비대면!
황당하죠. 갑자기 바뀐 세상에 강제 적응하는 상황입니다.
사람을 만나서 영업을 하고, 강의를 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은 무척 곤란한 상황에 처했어요.
회사에서는 화상회의를 하고, 학교는 등교 대신에 온라인 원격 수업을 해요. 교회에서도 비대면 예배를 하고요.
전혀 상상하지 못한 세상!
어떤 분들은 생계가 어려울정도로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정신을 바짝 차리고 적응하신 분들은 이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소통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 Zoom을 배울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Zoom을 지배하는 사람이 비지니스를 지배한다!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이 책이 기초부터 실전까지 친절하게 가르쳐 줄 것입니다.
Zoom은 창업자 에릭 위안이 여자친구과 원거리 연애를 하기 힘들어서 만들었다고 해요.
시작은 개인적인 이유였지만, 현재는 전 세계 70만 개의 회사에서 사용하고, 매일 2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쓰고 있어요.
코로나 이후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떨어졌지만, Zoom은 오히려 주가가 올랐어요.
코로나가 지나가더라도 Zoom의 인기는 식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화상회의나 원격수업은 더욱 널리 이용될 것입니다. 이 시스템을 잘 파악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면 좋겠죠.
*Zoom의 성공 포인트
-압도적인 고객 지향 : 기존 고객의 요구를 소중히 여김, 정기적 피드백, 코로나 이후 전세계 교육관계자에게 무료 서비스 제공
-서비스에 적합한 비지니스 모델 : 시식 코너 같은 무료 모델인 프리미엄 모델과 입소문으로 마케팅 효과를 보는 바이럴 모델
-대담한 광고 투자
얼리어답터 고객을 모으기 위해 실리콘밸리에 고가의 광고 간판 설치
-각 국가에 적합한 서비스 전개
각 국의 시장 특성이나 규모에 맞게 대응
Zoom의 성공 비결을 보고 우리의 일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Zoom을 단순한 프로그램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전 세계를 상대로한 영업에서 성공한 기업으로 볼 수 있죠. 유투브, 페이스북처럼 끝을 예측할 수 없게 커지는 기업이거든요.
이 책의 최고 장점은 Zoom을 이용하는 초보자에게 아주 친절하다는 것입니다. 첫인사부터 주의사항을 설명하는 것, 어떤 구성으로 진행할 것인지, 자세한 시나리오까지 들어 있습니다. Zoom에 대한 필수 설명서죠.
독특했던 점은 Zoom을 유투브나 카카오톡, 밴드 등과 연계하여 마케팅하는 방식이었어요. 많은 사람들과의 모임이 금지되면서 방문판매나 사업설명회 투자 설명회 같은 것도 열기 어려워졌는데요. 상황이 나빠져서 내 사업 망했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온라인에서의 통로를 열어 보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적용하는 것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중요한 일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적응하는 것은 분명 피곤한 일이지만, 살기 위해서는 변해야합니다. 이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을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Zoom을 이용하면 전 세계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개인 홈쇼핑 채널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건, 세계로 활짝 열린 이 채널은 분명 기회입니다.
‘Zoom 온라인 혁명’을 만나보시고 새로운 세상에 나아가는 일에 용기를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