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1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실무 도면의 기본기를 꽉 잡아라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심미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설계분야에서 오토캐드의 위상은 절대적일겁니다. 각종 3D설계 프로그램이 출시되고 인기를끌고 있지만 기계,건축과 인테리어분야에서는 타 프로그램들을 보조의 위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저변이 막강하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수가 굳건하다는 증거입니다.그러기에 신규로 오토캐드를 배우려는 인원은 그리 줄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이분들에게 초보에서 캐드를 잘 적응할수있도록 교재가 필요한데,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2021>은 그분들에게 기초를 알려주고 기존 사용자에게는 단단한 기초와 새로 도입된 기능을 소개하는데 치중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자의 경력을 보면 알지만 건축과 인테리어 설계, 제도쪽에 관심있는 분들이 보시면 더욱 시너지가 올라갑니다. 물론 기계제도를 배우려고 하는 분들도 그리 나쁜 교재는 아닐겁니다. 명령어와 기능은 모두 동일하게 작동을 하기때문이겠죠. 저자 심미현강사는 전문 AUTOCAD강사시네요. 다양한 기업에서 실전 캐드로 디자인을하셨고, AUTOCAD 서적도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2007>부터 출간해서 현재까지 오토캐드책을 주기적으로 개정판을 내어오신 전문가이시네요. 현업에서필요한 부분을 책에 적용하기 좋은 최적의 조건을 지니셨습니다.캐드는 제도 설계프로그램입니다. 캐드의 개발은 제품의 품질을 한단계업그레이드시킨 역활을 했습니다. 과거에는 모눈종이에 자를 대고 연필로 그리던 것을 컴퓨터의 보급과 프로그램의 개발로 2000년대에는 부흥을 하게됩니다. 아직도 국비지원 취업교육을 보면 항상 캐드캠이라는 현수막을 지금도 흔하게 볼수있을 정도로 산업전반적으로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죠. 이 책의 특징은 2009부터 2021버젼까지 큰 무리없이 모두 사용할 수있는 기능들을 익힐 수있게 했습니다. 오토캐드는 회사마다 다양한 버젼이 존재하기에 특별히 버젼에 관계없이 일을 할수있는 교육이 선결일겁니다.

오토캐드를 배울때 넘어야할 산이 좌표죠. 절대좌표, 상대좌표, 극좌표를 이해해야 좀더 혼란을 방지할 수있습니다. 오토캐드는 기본적으로 2D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3D도 가능하죠. 2D와 3D는 좌표계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USC좌표는 3D도면을 위해 이해해야 합니다. 캐드에서 자주나오는 실수는 정확하게 디테일하게 클릭을 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객체스냅을 확실히 맞추고 작업을 해야 도면실수를 줄일수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토캐드에서 출력부분이 까다롭게 느꼈습니다. 이부분을 PLOT이라고 합니다. 제도에서는 축적이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설정, 용지설정, 영역등을 책의 지시되로 따라하다보면 완료됩니다. 아무래도 적용할 것들이 다양하기에 반복연습만이 살길입니다. 그리고 바로 써먹을 수있는 방법들은 각장마다, 회사통 실무활용으로 책을 다 읽고 이것만 뽑아서 익혀도 매우 유익합니다. 그리고 각장에 TIP,실무NOTE와 명령행 한눈에 보기로 정리해줍니다. 이부분을 살짝만 크게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도 좀 있네요. 이런 단편들은 자칫 지루할수있는 캐드공부를 계속 하게하는 옹달샘이 됩니다.

캐드를 사용할때 어려울때가 명령어의 활용점이 떠오르지 않을 때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핵심명령어도 정리하고, 뒷면에 색인도 만들어서 사전처럼 이용할 수있도록 배려를 했습니다. 색인끝에 도면작업에 유용한 단축키를 모아서 캐드작업에 속도를 붙일수있도록 해둔점이 깜찍합니다.

3D모델링 프로그램을 다루는 분들중에 오토캐드를 처음배우시는 분들은 왜 2D를 이렇게 어렵게 하지하는 생각이 들수있습니다. 인벤터나 솔리드웍스 퓨전360에서 쉽게 하는 것들이 매우 꽈논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캐드만의 방식을 어렵더래도 배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업계에서 모두다 이렇게 하면서 작업들을 합니다. 인벤터나 솔리드웍스로 작업해서 가져다주면 빡구먹습니다. 캐드파일로 달라고요. 물론 인벤터와 솔리드웍스를 잘하시는 분들은 캐드화일로 전환해서 전달하면 된다고 합니다만 인벤터와 솔리드웍스배우는건 뭐 쉽나요. 그리고 이들 프로그램들은 고가여서 캐드(1~3백만원)보다 거의 4배에서 10배이상 고가이기때문에 활용성과 가성비에서 오토캐드은 꼭 배워두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