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이버스토어 마케팅으로 돈 번다 -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필요한 핵심 마케팅 실전 노하우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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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을 한다면 옥션, 지마켓, 쿠팡, 위메프, 11번가, 인터파크 등을 알게 됩니다. 자신의 물건을 이 곳에 등록해서 판매를 해야 합니다. 앞에 나열한 오픈마켓중에 상당히 중요한 오프마켓이 빠졌죠. 바로 네이버스마트스토어입니다. <나는 네이버스토어 마케팅으로 돈 번다>는 바로 항상 잠용이라고 칭해지던 네이버스토어에서 어떻게 아이템 콘셉을 잡고 상품가격, 로그분석, 스토리텔링, 홍보 법등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네이버는 포탈을 끼고 있는 곳이라 과거부터 네이버가격비교기능이 네이버쇼핑의 제품이 우선 노출되는 일이 언젠가는 발생할거라 점쳤습니다. 몇년간의 네이버스토어의 주위의 눈치보기를 끝내고 당당히 가격비교에 상단에 노출을 시키면서 온라인쇼핑몰 업자라면 정말 잘알아야 하는 오픈마켓이 되었습니다. 저자는 소셜마케팅의 전문가입니다. 그가 알려주는 네이버스토어로 돈버는법 매우 흥미롭습니다.

저자 장종희 대표는 SNS마케팅 컨설팅사 대표입니다. 상호는 플랜스페이스이고 수원에 위치한 업체입니다. SNS마케팅을 전문으로 하고 키워드광고, 블러그홍보, 쇼핑몰 마케팅컨설팅 그리고 교육을 주 업으로 하시는 분입니다. 2014년부터 꾸준히 관련서적을 출판하고 컨설팅과 교육을 하면서 이 분야에 전통한 분인듯합니다.. 호서대 벤처전문대학원에서 석사를하시고 석사제목은 인터넷 키워드 관련 논문입니다. 원래 호서대가 창업으로 유명한 곳으로 압니다.

상품을 올릴때, 아무생각없이 제조자가 넘겨주는 제품 특성만 가지고 제품상세설명을 제작하지 않으세요. 그래서는 자신이 판매할 제품이 다른 유사제품과 경쟁하기 힘듭니다. 그들은 벌써 선발업체인데요. 이 경쟁에서 살아남기위해서는 상품의 숨겨진 스토리를 찾아야 합니다. 제품의 이름을 검색해보세요. 고객들이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특별한 사연은 없는지 뒤져야 합니다. 좋은 이야기가 발굴이 되면 상세설명에 감동스럽게 포장시켜야 합니다 그 상품카테고리의 역사도 살펴보고 영화, 신화, 소설도 인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판매가 좀 되기 시작하면 판매에 정신이 팔려서 자신의 제품을 고객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소홀히 하게 됩니다. 상품후기는 정말 꼼꼼히 읽어야 합니다. 실제 판매제품의 20-30%정도밖에 후기나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절대로 놓쳐서는 안됩니다.

온라인판매에서 생존하려면 매출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그리기 위해서는 심리효과를 노려야 합니다. 현수교효과는 판매자가 제품을 위해 희생을 했다는 표시를 해서 구매자의 감동을 끌어내는 효과입니다 자이언트효과는 여러 매체에 노출해서 많이 접하도록 하는 효과입니다. 베블렌효과는 소비편승효과로 비합리적 소비를 하는겁니다. 남들과 다른다는 인식을 줍니다. 후광효과는 유명인을 등장시켜 제품의 신뢰를 높이는 겁니다. 물론 돈이 듭니다.ㅠㅠ 밴드웨건효과는 앞에서 끄는 효과로 인플로언서를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리피팅효과, 디드로효과,앵커링효과 등으로 공부를 해야할 심리기법들이 가득합니다.

요즘은 동영상광고를 넣을 수 있는 난을 마련했습니다. 동영상이 효과있는 제품은 시간을 들여서라도 작업해야합니다. 대충되는것은 없습니다. 카카오톡으로 도 해고, 페이스북에도 상품난을 만들고, 트위트, 요즘 틱톡이 인기라는 인스타그램은 당연한 것이고 틱톡도 해야할겁니다.

<나는 네이버 스토어 마케팅으로 돈번다>는 상품의 등록과 상세설명 편집이야기가 없는 되도 450페이지가 넘는 두께를 자랑합니다. 오픈마켓 마케팅서적중에 이 정도의 두께의 책을 본기억이 없습니다. 이는 저자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대부분의 이야기를 담았다는 걸 뜻합니다. 온라인쇼핑몰을 창업한 업자중에 몇프로나 살아남을까요. 아마도 매우 적은 판매자만 미소를 짓는 시장인건 판매를 시작한지 3개월이면 알게 됩니다. 그러면서 서서히 관심은 끊어지고 다른 일을 찾기 시작하죠. 남에게 모든 것을 맡길것이 아니라면 정말 머리싸매고 공부해야 합니다. 판매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산은 어떤지, 고객관리는 어떤지 구매후기에 악플이 달렸다고 확인도 안하고 방치를 한다면 성공이 쉽지를 않죠. 왜 그런 후기를 달수밖에 없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제품의 품질때문인지 상세설명이 과장되어 있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온라인마켓에는 정말 많은 홍보채널과 판매체널이 존재합니다. 홍보를 위한 블로그최적화도 노력을 하고 정성을 다해야 상위노출을 기대할 수있습니다. 배워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입니다. 배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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