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 - 성공하는 사람은 이런 기획을 한다
천진하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품개발자의 소망은 자신이 개발한 상품이 시장에 히트가 나는 거겠죠. 그러나 이것이 쉽지를 않습니다. 수많은 경쟁자가 존재를 하고 경쟁자가 없다면 상품을 알려야 하는 장애물이 가로막습니다. 항상 방법이 없을까. 항상 고심스러울 겁니다. <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은 바로 상품개발을 기획을 근간으로 상품화를 체계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상품에서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출시한 상품에 고객이 만족하게 하는 히트상품의 정석을 이 책을 통해 소개합니다.

저자는 천진하입니다. 20년넘게 패션상품기획일과 리테일MD을 넘나들면서 경력을 쌓은 분이십니다. 패션상품기획은 '프로스펙스'와 'EXR'에서 담당을 했고, 리테일MD는 롯데쇼핑 롯데마트' 등에서 경력을 쌓으셨네요. 모두 대기업반열의 회사들로 패션상품기획과 리테일MD일의 최전선에서 일을 익힌 분입니다. 마케팅이 처음 소개되었을때, 영업과 홍보팀에는 DNA가 바뀔만큼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저자가 설명하는 히트상품 노하우는 MD가 상품의 초기기획단계에 까지 관여할수있도록 상품의 이해력을 크게 개선시킬수있도록 프로세스를 담고 있습니다.

패션업계에서는 상품기획자를 MD라고 한답니다. 일반적으로는 쇼핑몰 MD는 저자가 이야기하는 리테일MD로 개발보다는 판매에 한정에서 많이 생각을 할겁니다. 이 일을 잘하려면 당연히 거쳐야할 단계와 절차를 세세히 알려줍니다. 물론 단계를 잘밟는다고 해도 당연히 부족한 면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시행착오가 중요하겠죠. 여기에 지식으로 독서를 추천합니다. 저자는 하나더팔리는 상품보다는 열배더 팔리는 상품을 기획하라고 합니다. 이 결과도 한발한발 가다보면 결국 오르게 될 거라 조언합니다.

한국도 작년부터 총 수출액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가적으로도 신산업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도 뉴스에서는 대통령이 수소차에 대한 관심을 들어냈습니다. 수소차는 한국과 일본이 선두에 선 분야입니다. 남들이 안하는 차별화된 리딩 제품을 개발해야 불황을 넘길수가 있을겁니다. 저자는 히트상품을 개발위해서는 우선 조직부터 개발부서위주의 조직으로 개편을 권합니다. 대표가 관심이 높아지고 의사결정이 당연히 빨라집니다. 그런데 불황은 나쁜것만 아니라 기회이기도 합니다. 불황때는 호황때의 질서가 무너져 내리고 경쟁자들의 극한 전쟁터로 변합니다. 이때 역전의 기획을 잘해야 순환을 따라오는 호황기에 안정적 기반도 잡을 수가 있겠죠.

경영쪽 공부를 할때 많이 하는 방법이 사례를 학습하는 겁니다. 벤치마킹을 하죠. 우리는 이 방식으로 패스트팔로워를 해서 일인당GDP 3만불의 경제규모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선두싸움에서는 경쟁자들의 견제가 많으므로 앞서나가는 전략이 필요하게 됩니다. 기존의 기획방식도 약간씩 피봇이 분명 필요한 겁니다. 변형된 가치부여와 재정의를 통해 차별화된 우위를 세워야 합니다.

저자는 히트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5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이는 고객의 관심을 끌고 만족시키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보면,고객에게 새로움을 주고, 이익을 생각하고 욕구를 자극하고 기대이상의 만족감제공하여서 고객 스스로 홍보사원이 되게 하는 겁니다. 물론 한주제한주제가 어찌보면 책 한권씩 나올 개념들일겁니다. 이러 중에도 중요한것은 이런 개념만큼은 외워서 기획을 할때 항상 기억하고 무의식중에 대입할수있게 해야 합니다. 이런 원칙을 추진할 전략도 5가지 제시합니다. 카테고리창출, 특정타겟집중, 콘셉과 스토리차별, 커뮤니케이션활성화, 조직역량강화입니다. 마케팅공부를 한사람들은 나름 익숙한 개념들일겁니다. 이런 요소를 경쟁자들보다 좀더 디테일하게 신경을 써야 경쟁우위에 나서서 고객의 관심을 끌고 만족시키는 히트상품으로 이어질겁니다.

저자는 상품기획이 1-2년에 익힐수있는 분야는 아니라고 합니다. 꾸준히 노력해야 성공을 할수있는 분야라는 거죠. 불확실한 미래이지만 상품은 없어지지 않을겁니다. 그럼 누군가는 또 새로운 상품을 기획 개발 출시를 해야 합니다. 상품기획이란 분야는 없어질 수 없는 분야라는 거죠. 히트하는 제품을 만들어보는 즐거운 쾌감 이 책안에 들어있어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