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슨 크루소의 사치 - 소비사회를 사는 현대인의 정경
박정자 지음 / 기파랑(기파랑에크리)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만 봐서는 언뜻 소설이라 생각하기도 쉽다.
허나 그 밑의 부제를 읽다보면 달라진다.
"소비 사회를 사는 현대인의 정경" 이라!

삶을 살아가면서 우리에게 있어 소비는
동떨어진 개념이 아닌 하루에도
수차례 연이어 빈번히 일어나는 활동이다.

먹기위해서, 입기위해서, 놀기위해서
영위하기 위해, 사용하기 위해서 그외
많은 삶의 과정속에 속속들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저자는 소비의 기본적인 의미를 설명하고
각기 다른 시각으로 소비를 바라보고 있다.

기존에 소비라는 단어를 떠올려보면
사실 나는 이 책에서도 말하고 있듯이
무언가 과잉 섭취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과 함께 부정적인 인식에 앞서 있었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소비를 바라보는
나의 기준 자체가 많이 헛되었음을 알게 되더라.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의미의 소비 모두
현대의 사회를 살아가는 대다수 많은 사람들을 위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필요한 것임을 말이다.

무조건적으로 아끼고 절약한다고해서
소비 자체를 멀리할 것이 아니라
내 수준에 맞는 시기 적절한 소비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각계 각층의 사람들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을!

예술, 유행, 광고, 육체 등
각기 다른 분야와 접못하여 해석하는
저자의 시각이 참 흥미롭게 다가오기도 한다.

기존에 접해보지 못했던 분야의 책이라
조금은 낯설었지만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나지도 않았던
과거의 소비문화에 대한 이야기도 엿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