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이 서른하나
야마모토 후미오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일본 소설을 즐겨 읽는다. 내가 제일 처음 접한 일본 소설은 요시모토 바나나의 "키친" 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여류작가인 그녀의 작품을 토대로 이후 에쿠니가오리, 요시다슈이치의 작품들을 접했고 이내 그들이 만들어내는 독특하지만 친근한 인물묘사와 섬세하고 간결한 문체가 주는 매력에 빠져 이후로도 일본 문학을 찾게 된것이 아닐까. 그리고 이번에 "야마모토 후미오"라는 작가가 쓴 "내 나이 서른 하나"라는 소설을 만나게 되었다.

 

저자가 서른 하나라는 나이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일까? 하는 막연한 궁금함으로 책장을 넘기기 시작한다. 나의 예상과는 달리 이 책은 각기 다른 제목의 서른 한개의 단편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편들 속에는 "서른하나"라는 동일한 나이의 등장인물들이 등장하며 저마다의 삶의 모습들을 보여준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안에서 서른 한살이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서른 한살, 나에게도 머지않아 찾아올 시간이 아니던가. 올해의 시작을 맞이한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올해의 시간이 보름도 채 남지 않았으니 한해 한해를 맞는 것이 살갗에 닿는 것처럼 빠르게 느껴진다. 그리하여 내년이면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설레임보다는 막연한 두려움을 안은 채 한살이 주는 깊이를 더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이 책에서 만나는 서른 하나 그대들의 일상이 곧 나의 미래의 모습일 수도 있기에 좀 더 진지하게 그들의 생각,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이게 되더라.

 

저자는 이 책의 표지에서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 서른한 살, 사랑을 시작하기엔 늦은 것 같고, 사랑을 포기할 수도 없는 이상한 나이."

 

이 책에서의 등장인물들은 저마다의 삶의 방식을 보여준다. 두 아이를 둔 평범한 주부가 자신의 아들에게 특별한 애정을 쏟지만 아들은 무뚝뚝한 경우, 부부간의 무관심이 남편과의 오랜 별거로 이어지고 결국은 이혼의 막다른 길을 선택하는 여자, 섹스가 하나의 생활이였던 한 여자의 노섹스 선언, 갖가지 징크스를 믿는 여자, 주말마다 여행을 하는 여자, 일상생활에 약이 필수품인 여자, 배우자가 있음에도 불륜을 생활화하는 여자.. 등등 이 책에는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성격의 인물도 있는 반면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운 성격의 인물들도 등장한다.

 

꼭 서른 한살이라고 규정짓지 않아도 미혼의 여성이든 기혼의 여성이든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그 안에서 그들이 느끼는 심리표현이 잘 나타나 있어 그들의 삶에 나또한 빠져들 수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아들 편을 읽을 땐

큭큭 나도 모르게 웃음이 유발되더라. 무뚝뚝한 성격에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 아들, 하지만 그런 아들에게 더 큰 관심과 표현을 기대하는 엄마. 실제 우리 집의 상황과도 조금 견주게 되어서 였을까.

 

서른 하나.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가정을 이룰 나이. 이르면 꼭 닮은 2세까지 볼 수 있는 나이.

서른 하나.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에서 즐거움 느끼고 만족을 느끼고 성공을 꿈꿀 수 있는 나이.

서른 하나. 새로운 일을 찾아 어디든 떠날 수 있고 무엇이든 도전할 수 있는 희망적인 나이.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은 저마다 다르다. 그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선택의 결과도 달라지겠지만 진정 우리가 꿈꾸고 원하는 목적은 '행복한 삶'에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인생에 정답은 없듯이 아직 많은 삶을 살아보지 않은 내가 그들을 이해하기엔 턱없이 모자라어설프기 짝이 없지만 꼭 나이로 한정 지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나이가 무슨 상관 이랴' 내가 좋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이 책은 단편으로 된 소설이지만 내가 만나본 서른 한가지의 삶의 이면을 통해 만나게 되는 종착지는 바로 "나=자아"인 것이다.

 

거울을 통해 바라보게 될 서른 하나의 나는 어떤 모습일까. 아직 그 나이를 맞닥뜨리지 않은 이들에게는 설레임과 두려움의 마음일 것이고, 서른 하나가 과거가 되버린 이들은 잊혀졌던 과거의 나를 추억하며 그 때 내가 무엇을 갈망했고 누구를 좋아했고 어떤 꿈을 꿈꾸며살았었는지를 되새겨볼 수 있을 것이며, 바로 지금 서른 하나의 나를 그려가고 있는 이들에게는 또하나의 도전과 용기, 그리고 새로운 시작을 위한 길을 모색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스물 여섯의 나는, 아직 가보지 않은 미래. 그 날에 대한 기대와 설렘 그리고 두려움의 마음으로 머지않아 다가올 그 날을 위해 기다린다. 그래서 더 궁금한 내 나이 서른 하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J뽀스 2006-12-19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상실의 시대, 키친으로 시작해서 일본소설을 주로 읽고 있습니다. 요즘은 이사카 코타로, 오쿠다 히데오, 온다 리쿠쪽이구요. 야마모토 후미오는 그 중에서도 애정이 듬뿍 가는 작가랍니다. 연애중독, 블루 혹은 블루, 플라나리아 강추합니다. ^^: (알라딘에 야마모토 후미오 계라는 게 있답니다. 저도 계원! ㅋㅋ)

실비아 2006-12-19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선 코멘트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 야마모토 후미오의 책은 첨이었는데, 왕팬이신가봅니다. 추천해주신 다른 책들도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